뷰페이지

가습기살균제 독성평가 2곳 지정…보건센터 총 13곳 확대

가습기살균제 독성평가 2곳 지정…보건센터 총 13곳 확대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1-03-04 13:42
업데이트 2021-03-04 13: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사옥.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사옥.
가습기살균제 독성에 의한 질환 영향 연구 전담 기관 2곳이 지정됐다. 이에 따라 가습기살균제 관련 보건센터는 총 13곳이 됐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4일 ‘독성평가 가습기살균제보건센터’로 고려대 안산병원과 안전성평가연구소를 지정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3월 지정된 신체건강 모니터링(10곳)과 마음건강모니터링(1곳)에 이은 3번째 보건센터다.

독성평가 보건센터는 가습기살균제 피해자에 나타나는 천식, 폐섬유화 외에 다양한 호흡기계 질환과 암 등 만성질환의 발생 여부,독성학적 생리 작용 등을 연구하게 된다. 고려대 안산병원은 동물실험에 컴퓨터 단층촬영 진단기법을 융합해 암 등 만성질환의 발생과 경과를 추적 관찰한다. 안전성평가연구소는 흡입노출시험 기술을 활용해 호흡기계 질환뿐 아니라 다양한 건강 영향에 대한 독성학적 생리작용 등을 연구할 예정이다.

독성평가 보건센터의 연구 결과는 가습기살균제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추정하는 근거자료가 된다. 특히 특정 질환의 발생 가능성이 확인되면 피해자의 조기진단과 의학적 지원 등 피해구제에도 활용된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번 달까지 독성평가 보건센터에서 제출한 연구계획을 확정해 올해 4월부터 본격적으로 가습기살균제 질환 연구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세종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