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물권단체 “수족관 돌고래 줄폐사… 바다로 보내야”

동물권단체 “수족관 돌고래 줄폐사… 바다로 보내야”

오세진 기자
입력 2021-02-01 20:42
업데이트 2021-02-02 0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년간 20마리 죽고 27마리 생존”
정부에 체험·공연시설 폐쇄 촉구

이미지 확대
동물자유연대, 동물해방물결 등 시민단체 회원들이 1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족관에 감금된 돌고래를 바다에 방류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동물자유연대, 동물해방물결 등 시민단체 회원들이 1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족관에 감금된 돌고래를 바다에 방류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전국 수족관에서 돌고래들이 잇따라 폐사하자 시민단체들이 돌고래 체험·공연시설을 폐쇄하고 돌고래들을 바다에 방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동물자유연대, 동물해방물결,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 등 시민단체들은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국내 수족관에서 무려 5마리의 돌고래가 폐사하는 등 최근 5년간 국내 수족관에서 폐사한 돌고래가 20마리에 이른다”면서 “전국의 돌고래 수족관이 모두 돌고래의 죽음을 불러오고 있다”고 밝혔다.

돌고래 폐사가 잇따르자 지난달 해양수산부는 기존 수족관에서 이미 보유한 개체 외에 새로 고래를 들여올 수 없도록 하고, 새로 개장하는 수족관에서 고래류의 사육과 전시, 체험(관람)을 전면 금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단체들은 정부의 대책이 부족하다고 비판했다. 현재 수조관 등에서 생활 중인 돌고래 27마리를 바다에 방류하거나 외국처럼 바다 쉼터를 만들어 방류해야 한다는 것이다. 단체들은 “수족관 번식과 수조 전시 및 사육 자체가 동물학대”라면서 “정부가 돌고래 체험·공연시설을 폐쇄해야 한다”고 밝혔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2021-02-02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