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요지부동 고기압·열돔·푄·엘니뇨 열기 … 한반도 찜통 4종 세트

요지부동 고기압·열돔·푄·엘니뇨 열기 … 한반도 찜통 4종 세트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6-07-26 23:02
업데이트 2016-07-27 02: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주일째 낮더위·열대야 왜

일주일 가까이 전국에 폭염경보가 떨어졌다. 밤에는 25도 이하로 온도가 내려가지 않는 열대야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한반도 전체가 찜통 속에 들어앉은 것 같은 더위에 시달리는 원인은 무엇일까.

이유는 ‘블로킹’ 현상이다. 중위도 지역에서 서쪽에서 동쪽으로 움직이는 기압골 흐름이 저지돼 며칠씩 정체돼 있는 상태를 말한다. 현재 한반도는 고온다습한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권에 놓여 있고 베링해와 캄차카반도 주변에 또 다른 거대한 고기압 세력이 자리잡으면서 공기 흐름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고 있다.

게다가 밤에는 구름이 많이 껴 낮에 만들어진 열기가 대기 상층부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있다. 열기가 막 안에 갇혀 있는 현상을 최근 ‘열돔’이라는 ‘미국산’ 신조어로 부르는데, 사실 기상학에는 이런 단어가 존재하지 않는다.

한반도의 태백산맥 서쪽에 있는 경기와 충청, 강원도 영서 지방이 유독 폭염에 시달리는 것은 고기압으로 인해 발생한 동풍이 백두대간을 넘어오면서 건조하고 뜨거워지는 ‘푄’ 현상이 겹친 탓이다.

여기에 지구온난화와 지난해 전 세계를 강타했던 슈퍼 엘니뇨가 소멸하는 과정에서 바다에 축적된 열기가 해류를 타고 분산되는 전 지구적 영향까지 받으면서 그야말로 한반도는 ‘더위 4종세트’를 떠안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오재호 부경대 환경대기학과 교수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를 강타한 폭염의 큰 축은 지구온난화”라며 “올여름은 한반도 폭염을 가져오는 다양한 원인이 한꺼번에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찜통더위인 것은 분명하지만 올 더위가 기상관측사에 꼽힐 정도는 아니다. 장마가 끝나는 7월 말부터 8월 초에는 항상 본격적인 여름 더위가 시작됐다. 기상관측 사상 가장 더운 여름으로 기록된 1994년에는 낮 최고기온이 33도를 넘는 폭염일이 31.1일이었고, 그해 7월 25일 서울의 낮 기온은 38.4도로 기록돼 있다. 김용진 기상청 통보관은 “최근 가장 더웠던 한 해로 꼽히는 2012년에는 7월 말부터 8월 초까지 32~33도를 넘는 날이 13일 동안 지속되기도 한 만큼 최근 더위를 특이하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2016-07-27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