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찾아가는 백신접종’ 일정 꼬여…“아마추어 행정 탓에 학교만 혼란”

‘찾아가는 백신접종’ 일정 꼬여…“아마추어 행정 탓에 학교만 혼란”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1-12-14 11:21
업데이트 2021-12-14 1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부분 50명 이하 신청...보건소는 “50명 이상 학교만...”

14일 서울 시내 한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등교하고 있다. 정부는 15일부터 보건소 방문팀이 학교를 방문해 접종하는 ‘찾아가는 백신접종’을 시작한다고 밝혔지만, 실제로는 일주일 이상 늦춰질 전망이다. 연합뉴스
14일 서울 시내 한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등교하고 있다. 정부는 15일부터 보건소 방문팀이 학교를 방문해 접종하는 ‘찾아가는 백신접종’을 시작한다고 밝혔지만, 실제로는 일주일 이상 늦춰질 전망이다.
연합뉴스
서울 지역 학교들 가운데 ‘학교로 찾아가는 백신접종’을 50명 이상 신청한 학교가 단 2곳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소는 일정 인원이 넘어야 학교에 갈 수 있다는 입장이어서, 신청을 해놓고도 자칫 백신접종을 받을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백신접종 시작 일이 늦춰지면서 기말고사를 넘겨 방학 때 학교에서 백신을 접종해야 할 판이다.

서울시교육청은 14일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에서 12일 정오까지 마감한 ‘학교로 찾아가는 백신접종’ 수요 집계를 발표했다. 1154개교 가운데 1~10명 신청한 학교가 952개교, 11~20명 신청한 곳이 146개교였다. 50명 이상 신청한 학교는 중학교 2곳에 불과했다.

함혜성 시교육청 평생진로교육국장은 “학생·학부모의 편의성을 도모하고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다”면서 “사전에 충분히 문진을 하고 사전 상담하도록 서울시에 건의했다. 응급 상황이 발생하면 콜센터에 즉시 연락하고 행정 인력 가동해 신속 대처하겠다”고 했다.

교육부가 정해놓은 백신접종 집중 기간은 13일부터 오는 24일까지인데, 이 기간 백신접종을 할 수 있을지는 불분명하다. 시교육청은 백신접종일에 대해 “지자체 보건소의 여건이 제각각이라 충분한 협의를 거쳐야 한다”면서 적어도 백신접종에는 일주일 이상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보건소가 희망하는 학교와 협의해 방법과 절차를 정하게 돼 있는데, 실제 접종에는 학부모 동의를 받아야 하고 학교로 찾아갈 수 있는 의료 인력과 전문의 역시 필요하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보건소가 대부분 신청 학생이 50명 이상 되어야 가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보건소가 학교에 오지 않겠다면 학생이 보건소에 가야 한다”면서 “교육청은 학교 방문인지 보건소 내소인지를 결정할 사항이 아니다. 우리는 브리지(다리) 역할만 할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보건소와 학교의 조율이 늦어지면 백신접종일이 기말고사와 겹치는 점도 우려로 꼽힌다. 시교육청에 따르면 서울 지역 중학교와 고교 절반 이상이 20일 전후 기말고사를 치를 예정이다. 기말고사 직후 방학이 시작되는 점을 고려할 때 자칫 방학 중 학교에서 백신접종을 받아야 한다는 뜻이다.

보건소 인력이 학교로 찾아와 백신을 접종하려면 전문 인력은 물론 구급차 등을 동반해야 한다.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최다를 기록하는 상황에서 인력 낭비가 심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서울 지역 한 고교 교사는 “원하는 학생이 보건소나 병원에 가서 백신 접종을 하면 될 일을 교육부가 학교 부담으로 지우면서 사달이 난 꼴”이라며 “무리하게 학교 내 백신접종을 강권하는 아마추어 행정 탓에 학교 현장이 상당한 혼란을 겪고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교육부는 건강상태 자가진단 앱을 통해 ‘학교로 찾아가는 백신접종’ 수요조사를 12일 정오까지 받은 결과, 접종 대상인 12~17세 미접종 청소년 122만 130명 가운데 6.9%인 8만 3928명만 신청했다고 밝혔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