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등급컷 예측 어려워 ‘혼란’… 논술은 기출 분석·파악이 먼저

등급컷 예측 어려워 ‘혼란’… 논술은 기출 분석·파악이 먼저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1-11-18 22:14
업데이트 2021-11-19 0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능 끝난 이후 수험생 입시 전략

선택·공통과목 점수 활용, 표준점수 산출
가채점은 타 수험생 성적과 비교 어려워
‘최저학력 기준’ 충족 여부 확인 자료로
논술은 답안 작성해 보며 첨삭 지도받길
긴급 수험생 수송
긴급 수험생 수송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8일 서울 서초구 방배역 근처에서 수험생 수송지원에 나선 수도방위사령부 군사경찰단이 수험생을 모터사이클에 태워 고사장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마친 수험생들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시험 종료 직후 공개된 정답을 보고 자신의 원점수를 산출해 보는 ‘가채점’이다. 본인의 성적을 대략적으로라도 파악해야 수능 다음날부터 시작하는 수시모집 대학별 고사에 응할지 말지를 정할 수 있고, 다음달 10일 성적표를 받기 전 대략적인 정시 지원 전략도 미리 세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올해 국어와 수학 영역에서 ‘공통+선택’ 구조가 도입되면서 상당한 혼란이 예상된다.

올해 수능 성적표에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영역별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을 기재하고 원점수는 표기하지 않는다. 지난해와 달리 선택과목을 도입했고 이에 따른 유불리를 완화하고자 공통과목 점수를 활용해 조정을 거친 뒤 표준점수를 산출한다. 점수 산출 방식이 지난해와 크게 달라졌기 때문에 가채점을 최대한 정확하게 했더라도 자신의 성적이 다른 수험생에 비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기가 어려워졌다.
이미지 확대
입시 전문가들은 이에 따라 올해 가채점 결과를 무조건 신뢰하지 말 것을 주문했다. 주요 대학 대부분이 적용하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에 충족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정도로 활용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조언이다. 남윤곤 메가스터디교육 입시전략연구소장은 “어떤 답을 썼는지 헷갈리는 문제가 있다면 틀린 것으로 간주하는 게 좋다. 그래야 오차가 작은 입시 전략을 세울 수 있다”면서 “오차를 고려해 가채점 결과는 가급적 보수적으로 활용하는 게 낫다”고 했다.

다만 수험생 대부분이 수시 대학별 고사는 평소 자신의 성적보다 상향 지원하는 경향을 보인다. 그래서 이번 수능을 지난 6, 9월 수능 모의평가보다 탁월하게 잘 치르지 않는 한 대학별 고사는 될 수 있으면 응시해야 한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등급 예측이 몹시 어려운 상황이라서 수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속단하지 말고 논술·면접 시험에 적극적으로 응시하라”고 강조했다.

대학별 고사 면접은 크게 서류 기반 면접과 제시문 활용 면접 두 가지로 나뉘는데 각각 다른 방식으로 준비한다. 서류 기반 면접은 지원자가 제출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을 바탕으로 면접위원이 질문하고 대답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주로 인성, 가치관, 세계관 등 대학생으로서 갖춰야 할 자질을 평가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준비하면 효과적이다.

제시문을 준 뒤 답변 시간을 주고 면접을 진행하는 제시문 활용 면접은 지원자의 전공 적성과 학업 능력을 주로 평가하는데, 고교에서의 활동과 전공을 연계해 질문하는 사례가 많다. 이영덕 대성학력개발연구소장은 “고교에서 했던 활동이 지망 학과와 어떤 연관이 있었는지를 명확히 정리해 둬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미지 확대
논술은 지원하려는 대학의 기출 문제로 출제 유형을 다시 한번 파악하고, 시험을 보기 전 실제로 써 보면서 첨삭을 받는 게 효과적이다. 인문계 논술은 통계, 확률, 경우의 수, 부등식의 영역 등 제한적인 범위에서 출제하기 때문에 기본 개념 파악이 중요하다. 자연계 수리논술은 제시문과 논제에 주어진 정보를 엮어 논리력을 확인하는 게 주된 목표다. 이 소장은 “고교 교육과정에서 배운 단순한 개념들을 묻는데, 단서들이 제시문 안에 들어 있는 사례가 잦으니 이를 찾는 연습을 하라”고 했다.

정시를 염두에 둔 수험생이라면 성적표를 받기까지 그저 기다리기보다 목표로 하는 대학 중에서 자신에게 유리한 곳을 몇 개 정도 묶어서 비교해 보고 지원 전략을 짜야 한다. 남 연구소장은 “목표로 하는 학과의 최근 경쟁률, 선발 방식과 모집 인원 변경 현황, 추가합격 현황 등을 꼼꼼히 확인하며 남은 기간 목표를 좁혀 가는 게 좋다”고 말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21-11-19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