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일 확진자 1000명 미만이면 전국 모든 학교 매일 등교

일일 확진자 1000명 미만이면 전국 모든 학교 매일 등교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1-06-20 16:35
업데이트 2021-06-20 16: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17개 시도 교육청 교육감과 영상회의를 열고 올해 2학기 유치원 및 초·중·고 등교수업을 늘리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17개 시도 교육청 교육감과 영상회의를 열고 올해 2학기 유치원 및 초·중·고 등교수업을 늘리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는 2학기부터는 주간 평균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500명 미만이면 모든 초·중·고등학교에서 모든 학생이 전면 등교한다. 500명 이상~1000명 미만이어도 가급적 전면 등교를 실시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같은 내용의 ‘2학기 전면 등교를 위한 단계적 이행방안’을 발표했다. 다음달 1일부터 적용되는 거리두기 4단계 개편안에 따라 학교 밀집도 기준을 완화하는 것이 골자다. 이에 따르면 코로나19 일일 확진자가 1000명을 넘어섰던 지난해 12월과 같은 상황이 되풀이되지만 않는다면 2학기에는 전국의 초·중·고등학교가 정상적으로 등교하게 된다. 감염 상황이 심각한 지역이나 과대·과밀학급으로 방역이 어려운 학교는 등교 일수가 줄어들 수 있지만, 학교 밀집도 조정은 지역과 학교의 자율에 최대한 맡겼다.

다음달 1일부터 적용될 새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학교 밀집도 기준을 살펴보면, 주간 평균 확진자 수가 500명 미만인 거리두기 1단계에서는 모든 학교·모든 학생이 전면 등교한다. 주간 평균 확진자 수가 500명 이상~1000명 미만인 거리두기 2단계에서도 ‘가급적 전면 등교’가 원칙이다. 다만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되는 등 지역 및 학교 여건에 따라 학교 밀집도를 3분의 2 수준으로 줄일 수 있다.

주간 평균 확진자 수가 1000명 이상인 거리두기 3단계에서는 전면 등교가 불가능하며 초등학교는 3~6학년에서 ‘4분의 3’ 이하로, 중·고등학교는 ‘3분의 2’ 이하로 밀집도를 낮춰야 한다. 초등학교는 4개 학년 중 3개 학년씩 등교하며 중·고등학교는 2개 학년씩 등교하게 된다. 다만 2·3단계에서도 유치원 및 초등학교 1·2학년은 밀집도 기준에서 제외돼 매일 등교가 가능하며 직업계고와 소규모 학교, 특수학교는 전면 등교가 가능하다.

지난 3~6월의 코로나19 상황이 7월 이후에도 유지된다면 오는 2학기 거리두기 단계는 전국적으로 1~2단계에 머물 것으로 보인다. 사실상 전국의 모든 학교급에 전면 등교 원칙이 적용되는 셈이다. 교육부는 새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학교 밀집도 기준은 학교별로 2학기 개학과 동시에 적용하나, 개학 후 2주 가량 적응 및 준비기간을 거쳐 점진적으로 전면 등교를 실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방역이 어려운 과대·과밀학급 학교는 학교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해 전면 등교 원칙이 적용되는 단계에도 등교를 일부 조정할 수 있도록 했다.

교육부는 2학기 전면 등교를 위해 백신 접종과 학교 방역인력 지원 등 학교 방역 강화를 위한 조치에 나선다. 오는 8월까지 각급 학교 교직원과 초등학교 돌봄인력, 고3 학생 및 고등학교 교직원, 방과후 강사, 2022학년도 수능을 치를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백신 접종을 완료한다. 학교 방역인력은 1학기 5만명을 투입한 데 이어 2학기에 1만명을 추가 지원한다.

방역 부담이 가장 큰 급식 시간은 칸막이 설치 확대와 지정좌석제 운영 등 급식 환경 개선을 추진한다. 급식실의 밀집도를 낮추기 위해 일부 학년 및 학급은 교실에서 배식하는 것도 가능하다. 교육부는 거리두기 단계 및 급식실 칸막이 설치 여부에 따른 학생들의 착석 원칙과 식단 유형을 규정한 급식 방역 지침을 마련하는 한편 2학기 개학 전 급식실 방역을 전수점검한다.

‘무증상 확진자’를 찾기 위해 서울과 울산, 인천교육청에서 시범 운영한 유전자증폭(PCR)검사 이동검체팀은 경기·경북·경남교육청으로 확대돼 다음달까지 시범 운영해 효과성을 검증한다. 학원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PCR 선제 검사도 다음달 실시하며, 안정적인 대입 운영을 위해 대학의 입학 담당자 및 및 대입 예체능 학원강사에 대한 백신 우선접종도 방역당국과 협의하고 있다.

학교의 일상도 점진적으로 회복한다. 약 3600만명의 1차 백신 접종이 완료되는 10월부터는 교과수업의 모둠활동과 실험·실습, 창의적 체험활동과 소규모 체험활동 등을 예년처럼 정상 운영할 수 있게 된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