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학기 전면 등교’ 소매 걷은 교육부, 백신 접종·방역 수칙 설정은 안갯속

‘2학기 전면 등교’ 소매 걷은 교육부, 백신 접종·방역 수칙 설정은 안갯속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1-05-17 18:08
업데이트 2021-05-18 06: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직원·학생 대상 선제적 검사 확대 방침
고교생 제외한 학생 접종 여부는 논의 중
급식 등 생활 기준·방역 인력 지원도 과제

이미지 확대
개학이 시작된 2일 서울 종로구 한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이 보호자의 배웅을 받으며 등교하고 있다. 2021. 3. 2.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개학이 시작된 2일 서울 종로구 한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이 보호자의 배웅을 받으며 등교하고 있다. 2021. 3. 2.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교육부가 2학기 ‘전면 등교’를 위해 본격적인 준비에 나섰다. 시·도교육청 및 방역당국과 협의해 2학기 전면 등교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학생 대상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과대학교의 방역수칙 정비 등 해결해야 할 과제도 산적해 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7일 서울 영등포구 더케이 한국교직원공제회에서 학교 방역 관련 전문가 자문회의를 열고 “2학기에는 전체 학생의 전면 등교를 목표로 준비할 것”이라고 재차 밝혔다. 교육부에 따르면 최근 3주간 전국 유·초·중·고등학교 학생의 코로나19 확진 비율은 10만명당 18.9명으로, 전체 인구(10만명당 25.1명)에 비해 낮다.

교육당국은 전면 등교를 위해 교직원 및 학생의 백신 접종을 실시하고 선제적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의 경우 지난 3~4일 관내 10개 초·중·고등학교 학생 및 교직원 3503명과 학원 종사자 7155명을 대상으로 이동형 PCR검사를 실시한 결과 ‘숨은 감염자’ 3명(학생 1명·학원 종사자 2명)을 찾아냈다.

그러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백신 접종 계획이 불확실해 학교 내 ‘집단 면역’ 형성이 어렵다는 게 전면 등교의 가장 큰 걸림돌이다. 방역당국은 고 3 학생은 여름방학까지 접종을 완료하고 고 1~2 학생은 3분기 중 접종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나 나머지 학년의 접종 여부는 논의 중이다. 박주영 전국보건교사노동조합 위원장은 “학생 접종이 신속히 이뤄지지 않는다면 노인과 취약계층 등의 접종 비율이라도 높여야 학교가 지역사회 감염 확산의 매개체가 되는 일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간 학교 밀집도 기준이 엄격하게 적용돼 온 수도권은 과대학교·과밀학급을 중심으로 등·하교와 이동수업, 쉬는 시간, 급식 시간 등 학교 생활 전반에 걸쳐 동선 설계와 생활 수칙 등을 새로 정비해야 해 혼란이 불가피하다. 서울 도봉구의 한 초등학교 교장은 “학부모들이 가장 우려하는 게 마스크를 벗어야 하는 급식 시간”이라면서 “급식실이 좁아 코로나19 이전에도 3~4교대 급식을 해야 하는 학교는 전면 등교 이후 급식을 어떻게 실시해야 할지부터 매뉴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학교 방역을 뒷받침할 인력 지원도 절실하다. 박 위원장은 “학생 수가 많은 학교는 전면 등교 뒤 유증상자 관리를 보건교사 혼자 감당할 수 없다”면서 “간호사 등 보건 인력을 학교에 배치하고 학교 내 감염병 관리 조직을 재정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21-05-18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