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옆 학교는 3분의2, 우리는 3분의1 등교계획 제각각… 학부모들 울상

옆 학교는 3분의2, 우리는 3분의1 등교계획 제각각… 학부모들 울상

김소라 기자
김소라, 이범수 기자
입력 2021-03-01 20:10
업데이트 2021-03-02 01: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부 학교 “급식실 좁아 순차급식 곤란”
방역 최우선… 3분의2 등교에 소극적
교육부 ‘등교 확대’ 방침 체감 어려워

정은경 “보건교사 등 백신 접종시기 논의”

이미지 확대
퐁당퐁당 등교에도… 두근두근 새 학기
퐁당퐁당 등교에도… 두근두근 새 학기 새 학기 등교를 하루 앞둔 1일 서울 종로구 창신동의 문구매장에서 초등학생들이 부모와 함께 학용품을 고르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 확산세가 계속되면서 전교생 전면 등교는 불가능한 상황이다. 초등학교 1~2학년, 고등학교 3학년은 매일 학교에 가지만 나머지 학년은 3분의2만 등교한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서울 노원구에 사는 중학교 3학년 학부모 A씨는 학교의 3월 등교 계획을 받아 보고 ‘멘붕’했다. 한 학년씩만 학교에 가면서 자녀의 등교 일수가 3월 한 달 동안 1주일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학급당 학생 수가 30명에 가까워 등교 날짜를 늘리지 못하는 거라고 생각했지만 학급당 학생 수가 비슷한 인근의 다른 중학교에서는 2개 학년이 등교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A씨는 “거리두기 2단계에서 등교를 ‘3분의2’까지 늘릴 수 있는데 왜 ‘3분의1’ 등교를 하는지 학교에서는 이유도 설명해 주지 않는다”고 말했다.

2일 새 학기 등교가 시작되는 가운데 교육부가 공언한 ‘등교 확대’를 체감하기 어렵다는 반응이 학부모들 사이에서 나온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비수도권은 1.5단계, 수도권은 2단계로 유지돼 수도권에서도 학교 밀집도 기준을 최대 ‘3분의2’까지 적용할 수 있지만 일부 학교가 등교를 적극적으로 늘리지 못하는 탓이다.

서울의 한 초등학교 교장은 “급식실이 좁아 순차 급식을 운영하기 어렵거나 학급당 학생 수가 많은 학교는 학교 밀집도 기준을 ‘3분의2’까지 늘리기 부담스러울 것”이라며 “등교 확대에 부정적인 학부모 민원도 적지 않아 방역을 최우선으로 놓다 보면 등교 확대에 소극적이 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인천의 한 초등학교 5학년 학부모는 “학교가 과밀학급이 아닌데도 3~6학년은 주 1회 등교하도록 했다”면서 “‘3분의1’ 등교도 아닌 ‘4분의1’ 등교는 너무하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한희정 실천교육교사모임 회장은 “각 시도교육청이 학교 밀집도 기준을 적극적으로 해석해 대면수업 일수를 최대한 확보하도록 지침을 내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방역 당국은 교육부와 특수학교 교직원이나 보건교사 접종 우선순위 조정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이날 “현재까지는 어르신들 접종을 우선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면서도 “교사 중 위험도를 따져 우선순위를 조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어 특수학교 교직원이나 보건교사 등에 대한 논의를 계속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21-03-02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