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다빈치교육을 말하다] (2)융합교육 열쇠는 ‘교사역량’

[한국형 다빈치교육을 말하다] (2)융합교육 열쇠는 ‘교사역량’

입력 2012-10-23 00:00
업데이트 2012-10-23 0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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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형 인재 육성” 공부하는 선생님들, 부평남초교 연구회…수학·미술교사 등 6명 “창의적 수업” 합심

인천 부평남초등학교에는 열정으로 똘똘 뭉친 교사연구회가 있다. 융합형 인재교육(STEAM)의 콘텐츠를 개발하고 수업 방법을 연구하는 교사 모임이다. 수학, 과학, 미술, 음악, 컴퓨터 과목 등을 맡은 6명의 교사가 방과 후에 모여 새로운 수업 도구와 교수 방법을 연구한다. 다양한 과목의 교사가 모인 만큼 아이디어도 다채롭다. 음악의 원리를 수학적 기법으로 설명하는 방법, 과학 실험에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해 학생들의 이해를 높이는 방법 등 학생들을 융합형 인재로 키우기 위한 교사들의 노력은 끊이지 않는다.

지난 1학기 경기 수원 영생고등학교 학생들이 ‘실버타운 만들기’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이 수업은 경기 지역 수학 교사 10명으로 이뤄진 ‘경기 STEAM 수학연구회’가 건축을 통한 수학적 원리를 가르치기 위해 개발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이다.  수원 영생고 제공
지난 1학기 경기 수원 영생고등학교 학생들이 ‘실버타운 만들기’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이 수업은 경기 지역 수학 교사 10명으로 이뤄진 ‘경기 STEAM 수학연구회’가 건축을 통한 수학적 원리를 가르치기 위해 개발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이다.
수원 영생고 제공
●창의재단, 융합교육 지원 확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s), 수학(Mathematics)을 접목시킨 융합형 인재교육(STEAM)이 학교 현장에 정착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들의 열정과 역량이다. 다양한 콘텐츠 개발과 이를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교사만이 융합형 수업을 이끌어 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전국 일선 교사들의 STEAM 교사연구회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40개에 이어 올해는 150개로 지원 대상을 크게 확대했다. STEAM 교사연구회는 현장 적용성이 높은 STEAM 수업 모델과 창의적 콘텐츠 개발을 목표로 하며 7명 내외의 현직 교사나 대학교수, 연구원 등이 참여할 수 있다. 이렇게 개발된 STEAM 교육 프로그램은 다른 학교 교사들의 STEAM 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은 물론 학교 수업에도 직접 적용하게 된다.

부평남초의 교사연구회가 개발한 STEAM 교육 프로그램 가운데 학생들에게 크게 호응을 얻은 것은 ‘버블이 꿈꾸는 예술의 세계로’라는 제목의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직접 물에 세제를 섞어 만든 비눗물로 커다란 비눗방울을 만드는 등 버블아트를 연극이나 콩트로 기획해 공연하면서 즐겁게 수업에 참여한다.

●“지식 전달보다 호기심 자극”

연구회의 김홍희 교사는 “우리 연구회의 목적은 STEAM 교육의 취지라고도 할 수 있는 아이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하는 수업을 개발하는 것”이라면서 “융합교육이라는 이름이 붙어 딱딱하고 어려운 학문적 모임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수업 도구를 사용하면 손쉽게 융합교육을 체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교사는 이어 “융합 인재 교육이 영재나 성적 우수자 같은 소수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실제 부평남초에서는 학습 능력이 뛰어나 영재 교육을 받는 학생들과 학습 부진 학생들을 함께 STEAM 수업에 참여시키면서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는 개념과 자신만의 논리를 말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수업에 사용하는 콘텐츠의 수만 늘린다고 능사가 아니다. 융합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에게 많은 지식을 단순히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고 왜 이런 학문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게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경기 지역 10개 중고등학교의 수학 교사가 모인 ‘경기 STEAM 수학연구회’는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수학 과목을 보다 쉽게 이해시키고 흥미를 갖게 하기 위해 출발했다. 수학을 중심으로 예술과 기술, 과학 등을 접목시켜 수학에 대한 친밀도를 높이기 위해서다. 연구회에 참여하고 있는 수원 영생고 오우상 교사는 “수학은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대표적인 과목이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수학을 왜 공부하는지 모르는 게 현실”이라면서 “융합교육 콘텐츠를 개발해 학생들이 직접 ‘이런 부분에도 수학이 쓰이는구나’ 하고 깨닫게 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경기 STEAM 수학연구회 교사들이 가장 먼저 마주친 난관은 융합교육에 수학이 주로 보조적인 도구로 쓰이는 경우가 많았다는 것이다. 오 교사는 “융합교육을 하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와 자료를 찾아봤지만 수학은 대부분 다른 과목을 설명하는 도구로 쓰일 때가 많았다.”면서 “산수나 길이를 재는 정도의 낮은 수준의 수학이 아닌 실제 수학 개념을 중심으로 한 융합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연구회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수학적 원리를 건축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실버타운 만들기’였다. 단순히 수학적 지식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수업을 통해 감성적인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일반 빌딩이 아닌 실버타운의 설계를 고안했다. 아이디어를 내고 완성하는 데만 지난 4월부터 8월까지 꼬박 5개월이 걸렸다. 학생들은 ‘고령자들은 어떤 집에서 편안함을 느낄까.’를 생각하며 설계했고 설계도를 그린 후에는 모형 제작과 분양 과정까지 체험했다. 오 교사는 “고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는 아이들이 주로 자습을 하거나 문제집 풀기를 원하는데 STEAM 수업은 아이들에게 왜 수학을 공부해야 하는지 동기 부여를 하는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윤샘이나기자 sam@seoul.co.kr

2012-10-23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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