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름의 전령사 납시오… 자리돔 별난 맛에 빠져 보실래요

여름의 전령사 납시오… 자리돔 별난 맛에 빠져 보실래요

강동삼 기자
강동삼 기자
입력 2023-05-26 11:43
업데이트 2023-05-26 11: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제19회 보목자리돔 축제가 서귀포시 보목포구에서 26일부터 28일까지 사흘간 열란다. 서귀포시 제공
제19회 보목자리돔 축제가 서귀포시 보목포구에서 26일부터 28일까지 사흘간 열란다. 서귀포시 제공
“3박4일 먹어도 안 물려요.”

최근 자리돔에 빠져 삼시세끼 3박4일 자리돔을 먹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자리돔 예찬론자 서귀포시 서홍동 출신 변모(50대 남성)씨를 만난 적이 있다.

그는 “날마다 한 식당에 가서 자리물회를 시켜 먹으면 식당 주인이 이상하게 쳐다볼까봐 식당을 번갈아 갔는데도 주인장이 눈치채고 질렸다는 표정을 지었다”며 웃었다. 이어 “육지에서 오래 살다가 내려왔는데 소증(푸성귀만 먹어 고기가 먹고 싶은 증세)에 걸린 사람처럼 자리돔이 너무 땡겨 질리도록 먹어도 안 질린다”고 익살스럽게 말했다. 그만큼 제주인들의 자리돔 사랑은 유별나다. 겨울의 별미가 방어라면 여름엔 이 자리돔이 없으면 제주의 밥상이 초라할 정도다.

육지사람들은 뼈와 가시가 많고 특유의 비린내 때문에 고개를 절레절레거리지만 제주사람들은 5월부터 한여름까지 이 자리돔으로 만드는 제철요리를 먹어야 몸보신했다고 생각한다. 회로 먹고 볶아먹고 구워먹다가 질리면, 자리 젓갈을 만들어 묵혀놓았다가 꺼내 먹으면 ‘오~마이 갓’ 밥도둑이 따로 없다.

시골에 가면 여전히 “자리 삽서. 자리”라며 트럭상인이 동네 한바퀴를 도는 풍경은 50년전이나 지금이나 똑 같다. 추억의 트럭장사가 아닐 수 없다.

지금 제주에서 자리돔으로 유명한 서귀포시 보목포구에서 제19회 보목자리돔 축제가 26일부터 28일까지 사흘간 열리고 있다.

몸길이가 10~18cm 가량으로 제주도 연안에서 주로 잡히는 자리돔은 회와 젓갈, 구이 등 제주지역 특산 요리로 활용된다. 특히 맛이 고소해지는 여름철 자리물회는 유명한 제주 향토음식이다.

보목자리돔축제위원회(위원장 한성유 보목마을회장)는 이번 축제는 섶섬을 배경으로 ▲자리돔 맨손잡기 ▲바당겡이 몰앙잡기 ▲왕보말잡기 ▲테우사들당기기 시연 ▲자리돔 가요제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축제기간 상설마당에서는 새콤달콤한 자리물회와 고소한 자리구이, 자리회무침 등 제주대표적인 향토음식을 맛볼 수 있다. 또 자리돔을 비롯해 지역 특산물을 직거래로 사갈 수 있는 장터가 마련된다.

한성유 위원장은 “보리가 익는 5월 중순 이후부터 여름 동안 자리돔이 제일 맛있는 시기로, 빼와 살이 부드럽고 맛이 고소하며 기름기가 적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별미”라며 “축제에 오셔서 제철 자리돔을 즐겨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제주 강동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