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팔공산 국립공원 지정 속도 낸다… 환경부 용역 착수 보고회 개최

팔공산 국립공원 지정 속도 낸다… 환경부 용역 착수 보고회 개최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1-10-20 11:23
업데이트 2021-10-20 11: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는 27일 대구 동구 시민안전테마파크 다목적실에서
내년 하반기 국립공원 지정 목표

 경북 경산·영천·칠곡·군위, 대구 동구 등 5개 시·군·구에 걸쳐 있는 팔공산 전경. 경북도 제공
경북 경산·영천·칠곡·군위, 대구 동구 등 5개 시·군·구에 걸쳐 있는 팔공산 전경. 경북도 제공
정부가 도립공원인 팔공산의 국립공원 지정을 위한 용역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20일 경북도에 따르면 환경부와 국립공원공단은 오는 27일 대구 동구 시민안전테마파크 다목적실에서 경북도, 대구 동구, 경북 영천·경산·군위·칠곡 등 5개 시·군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팔공산 국립공원 지정을 위한 타당성 용역 조사’ 용역 착수 보고회를 갖는다.

지난 5월 31일 대구시·경북도의 팔공산국립공원 승격 건의서를 접수한 지 약 5개월만이다.

이번 용역은 ㈜우진 유엔디-한국환경생태학회 컨소시엄이 맡아 ▲국립공원 지정 대상지 현황 조사 및 분석 ▲공원 경계안 및 공원계획안 도출 ▲사유지 중장기 매수 계획안 제시 ▲도면 제작 등의 과업을 수행한다.

기간은 지난 9월 29일부터 1년간.

연간 350만 명이 찾는 팔공산 도립공원이 지역 시·도민의 염원인 국립공원으로 격상하기 위한 첫 걸음을 사실상 내딛은 것이다.

경북도·대구시는 용역과 별개로 국립공원 지정이 앞당겨 질 수 있도록 총력전을 펼칠 계획이다.

우선 올해 말까지 환경부 등과 함께 공원 경계 및 공원 계획(용도지구 및 시설) 안에 대한 토지 소유주와 인근 주민들을 대상으로 의견 수렴에 나서기로 했다.

이를 바탕으로 내년 상반기 중 기본적 이해와 공감대 형성을 위해 적극 노력한다는 것이다.

일단 주민 공감대만 이끌어 내면 후속 절차는 속도감 있게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반기엔 ▲관할 자치단체·중앙행정기관 협의 ▲국립공원위원회 심의·의결 ▲국립공원 지정 및 공원계획 결정고시 등을 마무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경북도 관계자는 “내년 초까지 국립공원 지정 반대 집단 반발 등 대형 악재가 발생하지 않으면 승격 작업은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면서 “팔공산 국립공원 지정을 환경부 등 중앙정부에만 맡겨두지 않고 시·도가 전면에 나서 적극 역할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립공원공단은 최근 제3차 공원기본계획(2023~2032년) 수립 연구 공고를 내고 과업지시서를 공개했다.

여기에는 비무장지대(DMZ), 부산 금정산, 신안 갯벌, 대구·경북의 팔공산, 울진 왕피천·불영계곡이 신규 예정 국립공원 지정 대상으로 이름을 올렸다.
안동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