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중 대사관 공무원 2명, 한국인 비정규직 음주 폭행

주중 대사관 공무원 2명, 한국인 비정규직 음주 폭행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02-09 22:24
업데이트 2021-02-10 06: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국정원 소속 파견 외교관 2명
술자리서 술병으로 행정직원 내려쳐

중국 베이징 주재 한국 대사관에서 공무원 2명이 행정직원을 폭행해 논란이 되고 있다. 성추행 등 비위가 잇따라 ‘감시 사각지대’라는 지적이 제기된 재외공관에서 또다시 도덕적 해이를 드러내는 사건이 벌어졌다. 9일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산하 재외공관 행정직 노조에 따르면 주중 한국 대사관에서 일하는 행정직원 A씨는 지난 4일 오후 11시쯤 베이징의 한 술집에서 국회·국가정보원 소속 파견 외교관 B·C씨에게 폭행을 당했다.

당시 A씨는 술집에서 지인과 술을 마시다가 우연히 이들을 만나 자리를 함께 했다. 네 사람이 대화를 나누던 중 A씨가 B씨의 무례한 언행에 항의했다가 폭행을 당했다는 것이 노조의 주장이다. B씨는 술병으로 A씨의 머리를 내려쳤고 C씨는 A씨를 넘어뜨린 뒤 주먹으로 얼굴을 때렸다. 이 사건으로 A씨는 병원 치료를 받았고 정신적인 충격을 받은 상태로 알려졌다.

재외공관 행정직원은 전 세계 대사관·영사관 등에서 비자 발급과 통·번역 등 행정 업무를 맡는 비정규직 노동자다. 이들은 신분상 공무원이 아니라는 이유로 공관장과 공무원들의 갑질에 시달린다는 것이 노조의 주장이다. 재외공관 행정직 노조는 “정부는 피해 보상과 갑질 및 폭력행위 재발 방지를 약속하라”고 강조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2021-02-10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