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해는 재두루미 출현이 반갑지 않네요”…낙동강 해평·강정 인근 가금류농가 AI 발생 우려

“올해는 재두루미 출현이 반갑지 않네요”…낙동강 해평·강정 인근 가금류농가 AI 발생 우려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1-02-06 09:52
업데이트 2021-02-06 09: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4일 경북 구미 해평·강정습지를 찾은 천연기념물 재두루미 무리. 구미시 제공
지난 4일 경북 구미 해평·강정습지를 찾은 천연기념물 재두루미 무리. 구미시 제공
경북 구미 낙동강 해평·강정 습지에 ‘겨울 진객’ 재두루미 무리가 날아 들자 축산당국와 지역 가금류농가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철새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6일 경북 구미시에 따르면 최근 재두루미 55마리가 해평·강정습지에 내려앉아 먼저 월동하던 재두루미 3마리와 함께 모래톱에서 먹이를 찾고 있다.

이들은 충분한 휴식을 취한 후 남쪽으로 이동할 것으로 보인다.

경북에 유일한 철새 도래지인 낙동강 해평·강정 습지는 매년 재두루미(천연기념물 제203호·멸종위기 야생생물Ⅱ), 큰고니(천연기념물 제201호·멸종위기 야생생물Ⅱ), 큰기러기(멸종위기 야생생물Ⅱ), 쇠기러기, 청둥오리 등이 겨울을 나기 위해 찾는 곳이다.

구미시는 겨울철새의 안전한 서식 환경 조성을 위해 철새월동지 환경정비를 실시하고 철새 월동지 보호관리원을 배치해 철새 모니터링을 한다.

또 매년 5t 상당의 먹이(볍씨) 공급, 철새 교란행위 계도 등 철새를 보호하고 있다.

하지만 올해 구미지역 가금류 농장들에게는 시의 이런 노력이 달갑지만은 않다.

구미는 지난해 12월 AI가 발생해, 육계 농장과 3㎞ 이내 방역대 가금류 2만 8436마리를 살처분했으며, 추가 발생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AI는 대부분 철새의 이동 통로를 따라 발생하고 AI가 발생하는 지역에서는 가금류 대량 살처분이 불가피해 가금류 농장 입장에서는 피해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낙동강 인근 가금류 농장 한 농장주는 “지역에 AI가 발생해 하루 하루가 불안한데 철새까지 날아들어 확산될까 우려된다”고 했다.

구미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