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우·생선·전·과일 등 남은 ‘설 음식’…이렇게 보관하세요

한우·생선·전·과일 등 남은 ‘설 음식’…이렇게 보관하세요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1-29 12:31
업데이트 2017-01-29 13: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쪽방촌의 설 차례상
쪽방촌의 설 차례상 설 연휴를 앞둔 지난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우정경로당에서 열린 ‘설맞이 쪽방 거주자 공동차례 상 차리기’ 행사에서 한 참가자가 향을 피우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설 연휴 기간에 가족들과 한자리에 모여 나눠 먹고 ‘남은 설 음식’은 어떻게 보관해야 할까. 자칫 골칫거리가 될 수 있는 남은 설 음식을 제대로 보관하면 더 신선하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다.

29일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우선 ‘한우’의 경우 단기간에 먹을 수 있는 양은 냉장실에 보관하고, 나머지는 한 번에 먹을 수 있는 만한 크기의 용기에 나눠 담아 냉동실에 보관해야 한다.

그러나 냉동실 안에서도 식중독 균이 번식할 수 있어 무작정 오래 냉동실에 보관해서는 안 된다.

또 해동 과정에서 세균에 오염될 가능성도 있으므로 상온 해동은 삼가야 한다. 실내에 고기를 두면 한 시간 정도 지나 식중독 균을 일으키는 세균이 증식하기 시작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남은 한우를 먹기 하루 전날 냉장고로 옮겨 저온에서 서서히 해동하는 것으로, 시간이 좀 걸리지만 육질을 보호해 맛을 유지할 수 있다.

구운 ‘굴비’나 ‘조기’ 등은 습기가 스며들지 않게 한 마리씩 랩이나 비닐팩 등으로 감싸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다. 냉동 보관하기 전에 미리 손질을 해 두면 나중에 먹기 편하다. 마찬가지로 세균 증식의 우려가 있으므로 수개월 넘게 장기 보관하는 것은 가급적 삼가야 한다.

동그랑땡, 녹두전 등의 각종 ‘전’은 따로 랩에 싸서 용기에 담아 보관해야 한다. 쉽게 수분이 생겨 다른 전까지 흐물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냉동한 전은 데우면 열흘 정도는 그대로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생선전은 볶음요리나 두부조림에, 고기완자는 아이들 간식에, 녹두전은 조림이나 찌개에 넣어 먹어도 좋다.

‘남은 과일’은 냉장 보관해야 오래 간다. 특히 감이나 배는 물에 씻지 않고 하나씩 신문지에 싸서 냉장고에 넣어 보관할 수 있다. 냉장고 바닥에도 신문지를 깔아 습기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 신문지가 습기를 흡수해 과일이 익는 것을 늦춰준다.

사과는 호흡하는 과정에서 ‘에틸렌 가스’를 내뿜기 때문에 다른 과일과 함께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다. 때문에 따로 비닐팩에 담아 공기와의 접촉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뉴시스는 보도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