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구 군위군, ‘축제 불모지’ 불명예 씻는다

대구 군위군, ‘축제 불모지’ 불명예 씻는다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4-03-20 10:28
업데이트 2024-03-20 1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달 중 군위군 대표 축제 개발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

이미지 확대
대구 군위군이 대표 축제 개발을 위해 개최한 군민참여포럼. 군위군 제공
대구 군위군이 대표 축제 개발을 위해 개최한 군민참여포럼. 군위군 제공
축제 불모지인 대구 군위군을 대표할 축제가 개발된다.

군위군은 1995년 민선 자치 출범 이후 30년 가까이 축제다운 축제가 단 한번도 개최되지 않아 축제 기근을 겪는 이례적인 지자체로 지목돼 왔다.

군위군은 이달 중 ‘군위군 대표 축제 개발 및 기본 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한다고 20일 밝혔다.

8000만 원을 들일 이번 용역은 내년 1월까지 8개월간 진행될 예정이다.

주요 내용은 군위가 대구에 편입되고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시대를 맞아 군위의 새 브랜드로 삼기 위한 대표 축제 개발사업을 담게 된다. 세부적으로는 ▲군위군 축제(개발)위원회 구성·운영 ▲군위군 현황 등 진단 및 축제 개발 여건 분석 ▲정체성과 졍쟁력을 갖춘 군위 대표 축제 콘텐츠 개발 ▲지속 가능한 축제 세부 시행계획안 수립 등이다.

앞서 군은 지난해 12월 삼국유사교육문화회관에서 주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군위군 대표 축제 발굴을 위한 ‘군민참여포럼’을 열었다. 포럼에서는 서철현 대구대학교 관광축제연구소장 겸 호텔관광학과 교수와 이훈 한양대학교 국제관광대학원장 겸 서울관광포럼 공동위원장이 주제 발표했다. 이어 박상철 전 대구관광재단 대표이사, 홍성일 농촌진흥청 연구과제 심의위원 등이 나서 군위군 대표 축제 개발의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마늘·양파·대추·오이 주산지이자 ‘삼국유사의 고장’인 군위군이 지역 대표 축제 개발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민선 출범 후 수차례 시도했지만 번번이 실패했다. 지역 주민과 관광객에게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지역색을 살린 참신하고 창의적인 축제를 개발하지 못한 때문이다.

이로써 군위군은 그동안 전국 2만여 개의 지역 축제 홍수 속에서 내세울 만한 축제를 개최하지 못해 고민이 깊어졌으며, 주민들의 불평불만은 쌓여 왔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그동안 군위는 축제없는 고장으로 전락돼 지역 홍보 및 경제활성화라는 두마리 토끼를 다 놓쳤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면서 “군위 대표 축제 개발 초기 단계부터 주민, 전문가들과 머리를 맞대고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산업·문화·관광형 축제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대구 김상화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