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포골드라인 버스전용차로, 승객 분산 얼마나 이뤄졌나

김포골드라인 버스전용차로, 승객 분산 얼마나 이뤄졌나

박재홍 기자
박재홍, 한상봉 기자
입력 2023-05-27 09:00
업데이트 2023-05-27 09: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통 첫 날 평소 대비 덜 붐벼
정확한 데이터 수치 아직 집계 안돼
김포시 “6월 둘째주 정확한 효과 나올 듯”

이미지 확대
개화~김포공항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개통
개화~김포공항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개통 개화~김포공항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개통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의 극심한 혼잡도를 개선하기 위해 개화∼김포공항 구간에 시간제 가로변 버스전용차로가 개통한 26일 오전 서울 강서구 개화역 인근 버스정류소에서 출근길 시민들이 버스에 탑승하고 있다. 2023.5.26
yatoya@yna.co.kr
(끝)
김포골드라인의 수요를 대체할 70번 버스의 버스전용차로의 승객분산 효과는 얼마나 있었을까.

27일 김포시와 김포골드라인에 따르면 개화역~김포공항역 버스전용차로가 첫 개통된 전날 오전 김포골드라인의 혼잡도 수치는 아직 집계되지 않았다. 김포시 관계자는 “개화역~김포공항역 버스전용차로 이후 김포골드라인의 혼잡도 변화와 관련해 정확한 데이터를 집계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좀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다만 전날 출근시간대 기자가 약 40분 가량 직접 확인한 결과 평상시에 비해 혼잡도는 높지 않은 편이었다. 김포골드라인 관계자는 “김포골드라인의 승객 혼잡도에 버스전용차로가 얼마나 영향을 미쳤는지는 아직 판단하기 이르다”고 말했다. 개통 당일이 금요일인 점도 혼잡도 완화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김포시에 따르면 전날 오전 6시 30분에서 8시 30분 사이 개화역~김포공항역을 오가는 70번 4개 노선버스의 총 이용객 수는 1330명이었다. 가장 인파가 붐비는 고촌역 인근 아파트 단지에 70C 70D 급행버스는 562명이 탔다. 김포골드라인의 출근시간대 이용객 수가 하루 평균 1만 1000여명인점을 감안할 때 약 10% 가량이 버스를 이용한 셈이다. 다만 버스이용객 중 김포골드라인에서 넘어 온 승객이 얼마나 되는지는 확인하기 어렵다.

김포시는 연휴가 끝나는 6월 둘째주 쯤 버스전용차로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개화역~김포공항역의 시간제 버스전용차로는 전날인 26일 오전 7시 처음으로 개통됐다. 기존에 서울 진입로에서 출퇴근 차량이 몰리며 정체가 심했던 구간이 버스전용차로가 생기면서 일부 이동 시간을 단축하는 효과가 있었다. 전날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한 승객들에 따르면 해당 버스전용차로 개통 이후 해당 구간의 이동 시간이 10~15분 가량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개화역~김포공항역 버스전용차로는 개화동로 행주대교 남단 교차로부터 김포공항 입구 교차로까지 2.0㎞로 출퇴근 시간대인 오전 7∼10시, 오후 5∼9시 시간제로 운영된다. 토요일과 공휴일은 운영하지 않는다.
박재홍·한상봉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