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개화~김포공항 버스전용차로 개통…김포골드라인 수요 분산 될까

개화~김포공항 버스전용차로 개통…김포골드라인 수요 분산 될까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23-05-26 14:35
업데이트 2023-05-26 14: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버스전용차로 운영 이전 대비 10~15분 가량 단축
김포골드라인 보다 느려 수요 흡수 지켜봐야

이미지 확대
출퇴근길 개화~김포공항 버스전용차로 개통
출퇴근길 개화~김포공항 버스전용차로 개통 출퇴근길 개화~김포공항 버스전용차로 개통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의 극심한 혼잡도를 개선하기 위해 개화∼김포공항 구간에 시간제 가로변 버스전용차로가 개통한 26일 오전 서울 강서구 개화역 인근에서 버스가 가로변 전용차로를 달리고 있다. 2023.5.26
yatoya@yna.co.kr
(끝)
출퇴근 시간 극심한 혼잡으로 ‘김포골병라인’으로 불리는 김포골드라인의 수요를 분산하기 위한 개화역~김포공항역 버스전용차로가 26일 첫 개통했다. 버스전용차로로 인해 서울진입구간에서 기존 출퇴근시간 대비 10~15분 가량 단축되는 효과가 있었지만 골드라인의 혼잡도를 얼마나 줄일 수 있을지는 불확실해 보인다.

26일 오전 7시 개화역~김포공항역 구간 시간제 가로변 버스전용차로가 처음으로 운행을 시작했다. 김포골드라인 대안 교통수단인 70번 시내버스를 이용한 시민들은 버스전용차로 덕에 서울 진입 시간은 단축됐다고 입을 모았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날 처음으로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한 70번 버스는 개화역에서 김포공항역까지 약 24분이 걸렸다. 김포골드라인은 해당 구간을 15분에 갈 수 있지만 버스를 이용하면 그보다 더 쾌적하게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럼에도 출퇴근 시간 10분은 차이가 큰 만큼 버스전용차로가 김포골드라인의 수요를 얼마나 흡수 할 수 있을지는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개화역~김포공항역 버스전용차로는 개화동로 행주대교 남단 교차로부터 김포공항 입구 교차로까지 2.0㎞로 출퇴근 시간대인 오전 7∼10시, 오후 5∼9시 시간제로 운영된다. 토요일과 공휴일은 운영하지 않는다.

박재홍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