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스코, 소상공인 납품 기회 명문화해야”… 포항 상공회의소 간담회

“포스코, 소상공인 납품 기회 명문화해야”… 포항 상공회의소 간담회

김상현 기자
김상현 기자
입력 2023-05-12 09:57
업데이트 2023-05-12 09: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11일  포항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포스코 정비자회사 설립 관련 간담회. 연합뉴스
11일 포항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포스코 정비자회사 설립 관련 간담회. 연합뉴스
포스코가 정비 자회사 설립을 추진하는 가운데 경북 포항시와 시의회, 포항상공회의소가 기존 협력사와 소상공인 피해를 최소화할 대책을 마련해야한다는 주장을 내놨다.

시와 시의회, 포항상의는 지난 11일 포항상의에서 포스코, 포스코의 구매담당 자회사인 엔투비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포스코 정비 자회사 설립 관련 간담회를 열었다.

포스코는 6월 포항제철소 정비부문 협력사 12곳을 대체할 정비 자회사 3곳을 만들 계획이다. 기존 포항제철소 유지 보수를 맡아 온 협력사들은 포스코에 인력과 기술, 자산을 넘겨야 할 상황에 놓였다.

또 협력사에 각종 기자재를 납품해 온 소상공인들은 새로 설립되는 정비 자회사가 엔투비를 통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거래가 전환되면 납품 기회가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자회사의 엔투비 거래는 의무이기 때문이다.

이에 포스코는 최근 자회사 설립 과정에서 기존 협력사들과 거래해온 포항 소상공인과 거래관계를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시나 시의회 등은 협력사 사주나 소상공인 피해가 불가피하다고 판단해 충분한 보상과 계약 유지 명문화 등을 요구했다.

김남일 부시장은 “협력사에 대한 충분한 보상과 협력사 직원의 자회사 고용 보장이 필요하고 소상공인 피해를 막기 위한 제도를 명문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백인규 시의회 의장은 “자회사 설립에 따른 협력사 통폐합은 경제 논리로 보면 대기업이 남의 회사를 빼앗는 횡포라고 볼 수 있다”며 “자회사 설립 과정에서 희생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보상하고 포스코가 정비자회사의 구매 계약과 관련해서는 엔투비를 통하지 않고 포항지역 소상공인에게 구매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충도 포항상공회의소 회장은 “통폐합 대상인 협력사에 대해서는 감정사가 감정해서 보상하겠지만 영업권에 대해서는 충분히 고려해 보상해주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반면 포스코와 엔투비 측은 정비 자회사에 대해서는 기존 포항지역 소상공인과 구매방식과 규모를 유지하겠지만 당장 문서로 약정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신경철 포항제철소 행정부소장은 “전체적으로 포항에 좋은 일자리가 늘고 처우가 개선된다”며 “물품 구매와 관련해 당장 구체적인 방법을 말하기는 어렵지만 숙제로 삼고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포항 김상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