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 포항 지하주차장 인명 피해 관련자 4명에 구속 영장 청구

검찰, 포항 지하주차장 인명 피해 관련자 4명에 구속 영장 청구

김상현 기자
김상현 기자
입력 2023-05-10 17:56
업데이트 2023-05-10 17: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농어촌공사 직원 2명, 아파트 관리사무소 관계자 2명

태풍 ‘힌남노’ 당시 대형 인명 피해가 난 포항 우방신세계 아파트. 경북소방본부 제공
태풍 ‘힌남노’ 당시 대형 인명 피해가 난 포항 우방신세계 아파트. 경북소방본부 제공
지난해 9월 태풍 ‘힌남노’ 당시 하천 범람으로 경북 포항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대형 인명피해가 난 사고와 관련해 검찰이 농어촌공사와 아파트 관리사무소 관계자 4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대구지검 포항지청은 10일 냉천 상류의 오어저수지를 관리하는 농어촌공사 포항울릉지사 직원 2명, 인명 피해가 난 아파트단지 관리소장 등 2명에 대해 경찰이 신청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9월 포항 남구 아파트 3곳에서는 태풍 힌남로로 냉천이 범람해 주민 7명이 숨졌다. 경찰은 이 사고와 관련 경북도·포항시 하천 관련 부서, 하천 공사업체, 아파트관리업체, 한국농어촌공사 등을 상대로 수사를 벌여왔다.

경찰은 인명 피해의 원인이 공무원이나 아파트관리업체, 농어촌공사 등의 부실 대응과 연관이 있을 것으로 보고 집중 수사해 왔다.

검찰 관계자는 “구속영장 신청은 지난주에 들어왔고 검찰이 검토해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며 “혐의점에 대해서 검토하고 여러 가지 과오가 좀 중하다고 판단이 되는 4명이 대상이다”고 설명했다.

경북경찰청은 지난해 12월 포항 ‘지하 주차장 참사’와 관련해 공무원 1명, 한국농어촌공사 관계자 2명, 아파트 관리사무소 관계자 2명 등 5명에 대해 구속 영장을 신청했다.

그러나 당시 검찰은 경찰이 신청한 5명의 구속영장을 법원에 청구하지 않고 보완수사를 요청했다.
포항 김상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