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파 규모 미리 파악해 위험 경보” 행안부, 연내 시스템 구축

“인파 규모 미리 파악해 위험 경보” 행안부, 연내 시스템 구축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23-05-10 17:22
업데이트 2023-05-10 17: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행안부, 12일 현장인파관리시스템 구축 착수 보고회

이동통신사의 기지국 접속 데이터 등을 이용해 인파 규모를 사전에 파악, 위험 경보를 알리는 시스템이 연말까지 구축된다.

행정안전부는 오는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조상명 안전정책실장 주재로 현장인파관리시스템 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태원 압사 참사 이후 행안는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종합대책’을 추진해 왔는데 그 중 최우선 과제로 현장인파관리시스템을 구축해왔다고 설명했다.

이 시스템은 이통사의 기지국 접속 데이터, 국토교통부의 공간정보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들을 연계·분석해 도출한 밀집도를 지자체 상황실 내 지도 기반의 지리정보체계(GIS) 통합상황판에 표시하는 방식으로 구현된다. 이통사는 5분 주기로 가로·세로 50㎝ 격자 단위의 데이터를 제공하게 된다.

지자체 상황판에 위험경보 알림이 뜨면 지자체는 상황실 폐쇄회로(CC)TV 영상을 확인, 경찰·소방 당국과 상황을 공유하고 교통통제, 인파 해산 등 관련 지침에 따라 대응한다.

행안부 측은 “지난 9일 재난안전법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되면서 통신사 접속데이터 수집을 위한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면서 “8월 17일 시행을 앞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행안부는 11월 대도시 지역 시범서비스를 거쳐 12월까지 현장인파관리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기로 했다. 이어 2025년에는 2단계로 CCTV 영상분석 기능 보강사업을, 인파 밀집현장 주변에 설치된 CCTV나 드론 영상을 자동 인식해 밀집 여부를 분석하는 기술을 현장인파관리시스템에 탑재키로 했다.
이은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