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남 전체 CCTV 한눈에 본다...통합플랫폼 구축 완료

경남 전체 CCTV 한눈에 본다...통합플랫폼 구축 완료

강원식 기자
입력 2023-05-10 16:18
업데이트 2023-05-10 16: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남지역 18개 시군 각종 CCTV 4만 1000대 영상 통합.
112·119·재난상황·군작전 등에 실시간 영상 제공.

경남 전 지역에 설치된 폐쇄회로(CC)TV 영상을 실시간으로 한눈에 볼 수 있는 통합플랫폼이 구축돼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이미지 확대
스마트 도시안전망 통합플랫폼 개념도. 경남도 제공
스마트 도시안전망 통합플랫폼 개념도. 경남도 제공
경남도는 10일 경남도청 대회의실에서 ‘경상남도 스마트 도시안전망 통합플랫폼 구축사업’ 완료보고회를 개최했다.

경남도 스마트 도시안전망 통합플랫폼은 경남지역 18개 시군 전역에 있는 4만 1000여대의 다목적 CCTV 영상을 통합플랫폼으로 연계해 경찰과 소방 등 각종 재난·안전상황실과 출동차량에 현장 영상을 실시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방범·쓰레기무단투기·산불감시·재난관리·시설물관리·주정차단속 등 모든 CCTV가 통합플랫폼으로 연계돼 실시간 영상이 공유된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통합플랫폼 서비스 시연과 함께 경남경찰청에서 시군 CCTV 영상을 실시간 활용해 사건을 해결한 사례를 발표했다. 39사단에서는 군 작전 통제와 훈련지원등에 영상을 활용할 계획을 설명했다.

경남도 스마트 도시안전망 통합플랫폼 구축사업은 2022년 행정정안전부 재난특별교부사업에 선정돼 추진됐다. 경남도는 국비로 사업비 8억 5000만원을 확보하고 지난해 8월부터 구축사업을 시작해 지난달 완료했다.

통합플랫폼에서는 112센터 긴급영상·출동, 수배차량 검색, 119 긴급출동, 재난상황 긴급대응, 법무부 전자발찌 위치추적, 군 작전 통제 및 훈련지원 등에 영상을 제공한다.

통합플랫폼 각종 영상과 자료는 행정안전부 재난상황실, 경남도 재난안전컨트롤타워, 경남도 산불상황실, 경남도 응급의료컨트롤타워와도 연계돼 공유한다.

경남도는 경남 18개 시군도 2015년 양산시를 시작으로 ‘도시안전망 통합플랫폼 구축 사업’을 시작해 올해 함안군과 함양군에 설치가 마무리되면 전국 최초로 모든 시군에 통합플랫폼 설치가 완료된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앞으로 CCTV 영상 통합·연계 외에도 데이터 기반 도시 운영을 위해, 도시 데이터 수집·분석부터 융·복합 및 처리까지 할 수 있도록 시스템 기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보고회에는 경남도와 시·군, 경남경찰청, 경남도소방본부, 군부대, 스마트도시협회 관계자 등 60여명이 참석했다.

김기영 경남도 기획조정실장은 “사건·사고는 시군 경계가 없으나 그동안 대응은 시스템의 한계로 경계선에 머물렀던 것이 사실이다”며 “통합플랫폼 구축으로 대응력이 대폭 향상된 만큼 앞으로 스마트 기술을 적극 활용해 도민 안전뿐 아니라 삶의 질을 높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창원 강원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