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리한 이착륙 슬롯 배정으로 날마다 항공기 지연사태
항공사들마다 황금시간대에 슬롯 배정한 게 정체 원인
국토부, 제주지방항공청, 항공사와 협의 슬롯분산 성사
수하물처리 지연, 탑승 지연, 터미널 혼잡 방지 효과
손종하 본부장“가장 중요한건 보이지 않는 국민안전”
22일 항공기 결항 사태가 속출하는 가운데 제주공항은 보이지 않는 국민 안전을 위해 5분당 6대 이착륙하던 슬롯 배정을 최대 4대로 줄여 항공기 지연사태를 막고 있다.
특히 연간 제주국제공항 이용객이 3000만명 돌파를 눈앞에 두면서 항공기 운항 지연이 불거질 것으로 예측됐지만 이같은 슬롯 분산을 통해 항공기 지연사태를 막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22일 한국공항공사 제주지역본부에 따르면 2019년 15만 5446편 운항 중 2만 3639편인 14.73%가 지연됐으나 2022년 14만 7122편 중 9.94%(1만 3237편)가 지연됐다. 2019년 3131만 6394명이 제주공항을 이용하면서 항공기편이 최대였을 때와 비교하는 것 자체가 무리지만 지연율이 확연히 줄어들고 있다.
손종하 한국공항공사 제주지역본부장은 이날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제주공항 활주로는 하나인데 항공사마다 황금시간대에 항공기를 편성하면서 하늘에서 정체되고 대합실에서도 정체되는 일이 비일비재했다”면서 “보이지 않는 국민 안전이 가장 중요한 곳이 공항인데 리스크가 너무 많은 곳이라는 사실을 2년 전 발령나고 알았다”면서 “결국 제주공항 안전확보와 혼잡 완화를 위한 슬롯분산 배정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제주공항은 한시간당 이착륙 슬롯이 최대 35대(예비1대 포함)로 제한하고 있다. 슬롯은 시간당 항공기 이착륙 횟수를 일컫는다. 문제는 제주공항은 5분 단위로 슬롯을 배정할 때 최대 6대까지 가능했다는 점이다. 물리적으로 최대 6대를 운항할 수도 없을 뿐더러 이렇게 무리하게 배정한 나머지 항공기 지연이 밥 먹듯 되풀이되는 실정이었다. 이에 손 본부장은 최대 4대로 줄이는 개혁을 시도하게 됐다.
손종하 한국공항공사 제주지역본부장이 22일 제주공항 사무실에서 5분당 슬롯분산 배정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실제로 제주공항은 동시간대 운항이 편중되다 보니 지상 및 공중에서 연쇄적 지연이 빈번했으며 공용체크인 카운터 기능도 상실해 수하물 처리마저 병목현상이 일어나는 일이 반복됐다.
결국 손 본부장의 과감한 스케줄 분산 개혁으로 활주로 이동시 항공기 및 지상조업 안전리스크가 감소했으며 수하물처리시스템(체크인카운터, 컨베이어벨트, 지상조업)업무 효율성 향상, 여객 대기선 및 검색 등 터미널 혼잡 완화 등 일석삼조 이상의 효과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손 본부장은 이러한 일석삼조 이상의 효과보다 중요한 것은 “보이지 않는 국민안전을 챙기게 됐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그가 얼마나 슬롯 분산 배정에 공을 들였는지 짐작가는 대목이다.
한편 ‘제주공항 항공수송 실적’에 따르면 올 들어 지난달까지 제주공항 전체 이용객 수는 2738만 783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1년 전 같은 기간 2334만 2644명 대비 17.3% 증가한 수치로 2019년 연간 3131만 6394명 이후 3년만에 3000만명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