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이름으로 받고 싶지 않다” 동국대 교수, 포상 포기

“尹 이름으로 받고 싶지 않다” 동국대 교수, 포상 포기

강민혜 기자
입력 2022-08-29 10:51
업데이트 2022-08-29 1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철기 동국대 교수 페이스북.
이철기 동국대 교수 페이스북.
이철기(65) 동국대학교 교수가 이달 말 정년퇴임을 앞두고 정부 포상을 받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최근 이러한 의사를 학교 측에 전달했다.

이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교수로서 온갖 사회적 혜택을 누리고도 교육자로서 당연한 일을 했음에도 포상을 받는 것이 송구스럽다”며 “신임 대통령 윤석열의 이름으로 포상을 받고 싶은 생각이 없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그는 또 확인서에 자필로 사유서를 쓰고 “훈포장은 국가의 이름으로 주는 것이긴 하지만, 윤석열의 이름이 들어간 증서를 받는 것은 자존심과 양심상 너무 치욕적으로 느껴졌다. 마치 조선 총독에게 무엇을 받는 기분”이라고 적었다.

훈포장은 교육발전에 헌신한 공적을 인정해 퇴직하는 교원들에게 수여하는 정부 포상이다. 이 교수는 이러한 게시글을 올리며 퇴직교원 정부 포상 포기 확인서를 첨부했다.

확인서에는 ‘2022년 이달 말 퇴직자인 본인은 소속기관으로부터 퇴직교원 정부포상 대상자로서 본인의 재직기간 산정에 따라 이달 말에 포상을 받을 수 있음을 안내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아래의 사유로 포상을 포기하며, 향후 이에 대한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을 것을 약속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 교수는 1977년 동국대 정치외교학과에 입학한 후 1993년 8월 같은 학교 대학원 정치학 박사 학위를 수료했다. 이후 경제정의시민실천연합 통일협회 정책위원장과 평화통일시민연대 공동대표 등으로 활동했다. 노무현 대통령 당선 직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자문위원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민주통합당 후보로 인천 연수구에 출마했다.

이 학교 관계자는 “이 교수의 정부포상 포기 확인서를 접수해 교육부에 보냈고, 본인 의사에 따라 포기가 가능해 포상은 없을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철기 동국대 교수 페이스북.
이철기 동국대 교수 페이스북.
강민혜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