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5층 위 한 발 삐끗 땐… 목숨 내건 ‘가전 방문’

5층 위 한 발 삐끗 땐… 목숨 내건 ‘가전 방문’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21-11-02 21:02
업데이트 2021-11-03 02: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출장 설치·수리 노동자들의 수난

에어컨 실외기 작업할 땐 추락 위험
100㎏ 세탁기·10㎏ 공구 나르다 부상
고객에게 폭언·흉기 위협 당하기도
“사업주 책임 규정·산안법 보호해야”

이미지 확대
가전 방문 노동자들은 작업차량 없이 옥외에 설치된 에어컨 실외기를 점검할 때면 ‘지지대가 무너져 추락하지 않을까’ 하는 불안함을 느낀다.  전국금속노동조합 제공
가전 방문 노동자들은 작업차량 없이 옥외에 설치된 에어컨 실외기를 점검할 때면 ‘지지대가 무너져 추락하지 않을까’ 하는 불안함을 느낀다.
전국금속노동조합 제공
두 시간 안에 옷을 세탁하고 바로 입을 수 있도록 건조까지 끝내 주는 대형 세탁기와 건조기. 좁은 싱크대에도 설치할 수 있는 수전형 정수기. 이처럼 삶을 편리하게 해 주는 새로운 가전제품들이 인기를 끌지만 이를 설치·수리·정비하는 방문 노동자들의 노동 환경은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빠른 시간 안에 가전을 수리해야 하는 이들은 근골격계 질환에 걸릴 위험도 크고 감정 노동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호소한다.

2일 서울 중구 전국금속노동조합 회의실에서 열린 ‘방문 노동자 안전실태 증언대회’에서 김문석 삼성전자서비스 서울지회 양천센터 분회장은 “안전을 위해 대형 가전 수리는 2인 1조로 작업해야 하지만 작업량에 비해 인력이 부족하다”면서 “100㎏이 넘는 드럼세탁기를 혼자 밀다 허리를 다치거나, 리프트를 이용해 세탁기 위에 설치된 건조기를 내리다가 노동자가 깔리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약 5층 높이 저층 아파트에서는 작업차량 없이 에어컨 실외기를 점검해 추락 위험도 있다.

가전 방문 노동자들은 비좁은 공간 틈새로 손을 넣어 가전을 수리하다가 다치기 일쑤다. 김진희 엘지케어솔루션지회 수석부지회장은 “쪼그려 앉아서 공기청정기나 냉장고를 세척하면 관절에 부담이 크다”면서 “특히 많게는 수백번 허리를 굽혔다 펴야 하는 수전형 정수기는 점검을 거부하고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집단산재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무거운 장비도 업무 강도를 가중시킨다. 설정석 엘지전자지회 사무장은 “10㎏이 넘는 공구나 부품 등을 들고 엘리베이터가 없는 건물을 올라가야 할 때도 많다”며 “에어컨 실외기의 경우 필요한 안전장비가 더 많아 업무 강도가 더 높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엘지케어솔루션 매니저들은 무게가 10㎏에 달하는 장비를 들고 고객의 집으로 간다. 특수고용 노동자인 이들은 차량유지비 없이 개인 차량을 타고, 주차가 어려운 골목길은 걸어서 이동한다. 전국금속노동조합 제공
엘지케어솔루션 매니저들은 무게가 10㎏에 달하는 장비를 들고 고객의 집으로 간다. 특수고용 노동자인 이들은 차량유지비 없이 개인 차량을 타고, 주차가 어려운 골목길은 걸어서 이동한다.
전국금속노동조합 제공
고객들로부터 폭언뿐만 아니라 신체적으로 위협을 당하기도 한다. 지난 8월 경기 성남의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서는 휴대전화 고장을 상담하던 고객이 직원을 향해 흉기를 휘둘러 직원이 어깨 등에 부상을 입었다. 현용호 삼성전자서비스 경기지회장은 “센터에 가림막이나 비상벨을 설치했지만 사 측은 비용 문제 때문에 보안요원은 둘 수 없다고 한다”면서 “집에 방문한 직원에게 폭언을 하거나 나가지 못하게 하는 경우도 있어 관리자와의 동행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류현철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장은 “산업안전보건법에는 방문 서비스 노동에 대한 구체적 규정이 거의 없다”면서 “사업주가 안전·보건 조치를 할 책임을 포괄적으로 정하고 특수고용노동자로 분류되는 가전 렌털 분야 노동자들도 산업안전보건법으로 보호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2021-11-03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