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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공항 폐항 공론화에 지역 ‘술렁’… 울산시장 발언에 큰 파장

울산공항 폐항 공론화에 지역 ‘술렁’… 울산시장 발언에 큰 파장

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입력 2021-09-11 00:20
업데이트 2021-09-11 0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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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항’, ‘존치’ 둘러싼 엇갈린 목소리 쏟아져 신중한 검토 촉구도

울산공항.
울산공항.
“도시 성장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산업수도에 공항은 반드시 필요하다.” 울산공항의 존폐를 놓고 지역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울산공항 폐항은 송철호 울산시장이 지난 9일 ‘울산의 교통망 확충에 대한 종합계획’을 발표하면서 언급됐다.

송 시장은 브리핑 말미에 “대구통합 신공항(2028년)과 가덕도 신공항(2029년)이 개항하면 울산은 30분∼1시간 거리에 2개 국제공항을 두게 된다”면서 “울산공항은 개항 이후 광역교통 수단으로서 역할과 지역 발전에 크게 기여했지만, 불가능한 확장성과 지속적 경영적자를 고려할 때 미래 경쟁력에 의문이 제기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1970년 개항 당시에는 도시 외곽에 있었지만, 도시 팽창 등으로 지금은 도심 한가운데 공항이 입지해 고도 제한 등 각종 규제로 도시 성장이 가로막혀 있다”며 “철도와 도로 등 광역교통망이 가시화하고 시민 공감대가 형성된다면, 울산공항 미래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된다”고 말했다.

공항 존폐에 대한 직접적 표현은 없었지만, ‘공항을 없애는 방안을 전향적으로 검토하겠다’고 해석할 만한 발언이었다. 이후 송 시장은 공항 폐쇄의 경우 시민들의 폭넓고 깊은 논의가 필요하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울산공항 폐항을 둘러싼 다양한 반응이 나오고 있다. 우선 울산 공항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높다.

지역 정치권 한 관계자는 “산업수도 울산의 여건상 공장이 많은 지역을 긴급하게 오가며 활동하는 산업계 관계자들의 불편은 생각한 것인지 의구심이 든다”고 했다. 기업체 한 관계자는 “항공편은 급하게 수도권을 오갈 때 KTX보다 유용한 교통수단”이라며 “해외에서 울산 기업체를 방문하는 외국인 등을 고려하더라도 공항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중구와 북구 등은 공항 폐항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공항 고도 제한 완화를 구청장 공약으로 내걸었던 중구는 “가덕도 신공항으로 바로 갈 수 있는 교통 여건 등이 조성된다면 공항 이전이나 폐쇄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는 입장을 냈다. 북구도 “도시 성장과 확장성의 걸림돌이 된다”면서 “울산공항 폐항 등에 관한 논의가 적극적으로 진행되기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국회 예산정책처 자료에 따르면 울산공항 적자 규모는 2017년 116억 1200만원, 2018년 118억 6200만원, 2019년 124억 5400만원 등 매년 100억원대를 기록하며 조금씩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울산시는 공항 활성화를 위해 매년 수십억원의 재정지원금을 투입하고 있다. 2019년 11억 8500만원, 2020년 14억 6400만원, 올해 상반기 8억 3300만원을 각각 지원했다.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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