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은경 “4차 대유행 9월까지 지속…백신 접종률 미진 사실”

정은경 “4차 대유행 9월까지 지속…백신 접종률 미진 사실”

곽혜진 기자
입력 2021-08-23 17:56
업데이트 2021-08-23 17: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2020년 결산.예비비 지출승인건 보고를 위해 발언대로 향하고 있다. 2021. 8. 23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2020년 결산.예비비 지출승인건 보고를 위해 발언대로 향하고 있다. 2021. 8. 23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꺾일 기미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이러한 확산세가 당분간 계속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정 청장은 23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이 4차 대유행 정점 도달 시기를 묻자 “9월까지 유행이 완만하게 진행되고 (이후) 완만하게 꺾일 것으로 본다”며 “추석 전까지 (1차) 접종률을 70% 정도로 끌어 올리면서 전염을 차단하고 중증 진행을 같이 예방하는 것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다른 국가보다 국내 백신 접종률이 낮다는 국민의힘 백종헌 의원의 지적에 대해 정 청장은 “조금 늦은 상황”이라고 인정하면서 “50대 연령층이 9월에 집중적으로 접종하게 해서 10월까지는 2차 접종률 50%를 달성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 청장은 다만 “델타 변이가 유행하면서 전파력이 높아졌기 때문에 (집단)면역의 목표를 높이고 개인 방역이나 거리두기 등을 병행해 통제 가능한 수준으로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접종 완료자가 국내 인구의) 70%가 된다고 해도 30%의 미접종군이 남아 있고 영국, 이스라엘처럼 미접종군을 중심으로 한 유행이 생길 수 있어 기본적 역학이나 의료대응을 같이 준비하는 게 필요하다”면서 “고위험군은 최대한 (접종률) 90%까지는 높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코로나19 환자를 돌보는 의료인에게 노동 가치를 적절하게 보상할 필요가 있다는 민주당 김원이 의원의 의견에는 “위험한 의료행위에 대해서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예산 확보가 필요해서 재정당국과 협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 청장은 특히 ‘코로나19 확산 초기에 중국발 입국자를 통제하지 않아 상황이 더 악화했다’는 일부 대권 주자들의 주장과 관련해선 “당시 중국 입국자 통제를 진행했고 특별 검역 절차로 유입을 최대한 억제했다”면서 “입국을 차단했던 미국과 이탈리아도 대유행을 피하지 못해 그런 평가는 타당하지 않다”고 일축했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