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총리 “언제라도 거리두기 상향...확산세 꺾는 일 시급”

김총리 “언제라도 거리두기 상향...확산세 꺾는 일 시급”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7-02 14:29
업데이트 2021-07-02 14: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대국민담화 발표하는 김부겸 총리
대국민담화 발표하는 김부겸 총리 김부겸 국무총리가 2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주말에 예정된 민노총의 전국노동자대회 자제를 요청하는 대국민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2021.7.2 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가 “우리의 방역이 중대한 위기에 처해있다”며 “언제라도 거리두기 단계를 상향할 수 있다”고 밝혔다.

2일 김 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담화 브리핑을 열고 “수도권에서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를 꺾는 일이 시급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6월 들어 완만한 감소세를 보이던 코로나19 확진자가 지난주부터 다시 늘어나 오늘은 무려 800명을 넘어섰다”며 “올해 1월 이후 최대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체 확진자에서 수도권이 차지하는 비중이 사흘 연속 80%를 넘고 있다”며 “전파력이 강한 델타 변이바이러스 감염의 90%가 수도권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 총리는 “정부는 지자체와 긴밀히 협의하여 언제라도 거리두기 단계를 상향하는 한편, 현장에서 실효성을 가지는 방역 조치를 추가적으로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또 “전국의 지자체는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지역별 방역상황에 적극 대응해 주시고, 유행상황에 따라 감염확산 방지를 위한 집합금지와 운영제한, 검사 확대 등 지역별 조치를 탄력적으로 시행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미지 확대
김부겸 총리, 대국민담화 발표
김부겸 총리, 대국민담화 발표 김부겸 국무총리가 2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주말에 예정된 민노총의 전국노동자대회 자제를 요청하는 대국민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이날 발표장에는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김희겸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배석했다. 2021.7.2 연합뉴스
오는 3일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을 향해서는 “지금이라도 이번 집회를 철회하는 결단을 내려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만약 집회를 강행한다면 정부는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엄정 대응할 수밖에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의 권리와 자유가 아무리 중요해도 타인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면서 주장할 수는 없다”며 “지금 수도권에서의 대규모 집회는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의 불길에 기름을 부을 수 있는 위험천만한 행동”이라고 호소했다.

또 “아무리 방역수칙을 지키겠다 다짐하더라도, 전국에서 대규모 인파가 모여들어 함께 함성과 구호를 외치는 것이 지금 이 상황에서 얼마나 위험한지 우리는 이미 잘 알고 있다”며 “백신 접종으로 일상에 더 가까워지려는 7월, 그 희망의 발걸음을 붙잡는 어떠한 행동도 정부는 용납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김부겸 국무총리가 2일 오전 정은경 중앙방역대책위원장과 함께 민주노총을 방문, 코로나19 확산의 기로에 서 있는 중차대한 시기임을 고려해 주말 대규모 집회 자제를 요청하고 있다. 2021.7.2  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가 2일 오전 정은경 중앙방역대책위원장과 함께 민주노총을 방문, 코로나19 확산의 기로에 서 있는 중차대한 시기임을 고려해 주말 대규모 집회 자제를 요청하고 있다. 2021.7.2
연합뉴스
앞서 이날 오전 김 총리는 서울 중구 민주노총 사무실을 찾아 전국노동자대회 자제를 거듭 요청했다. 그러나 민주노총은 집회 강행 의지를 밝히며 면담을 거절했다.

김 총리는 건물 앞에서 자신을 기다리던 민주노총 이양수 부위원장과 한상진 대변인에게 “지금 절박하다. 이번 한 번만 도와달라”며 “지금 어디선가 변이 바이러스가 퍼져나가기 시작하는데 이게 전국적으로 되면…”이라며 민주노총의 집회 자제를 호소했다.

그러나 민주노총 관계자들은 김 총리를 막아선 채 ‘집회 자유를 보장하라’ 등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었다. 그러면서 “정부에서 방역 실패한 것을 왜 우리에게 와서 그림을 만들려고 하는가”라며 면담을 거부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