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델타 변이 확산에…“백신 접종자도 실외 마스크 못 벗을수도”

델타 변이 확산에…“백신 접종자도 실외 마스크 못 벗을수도”

이보희 기자
입력 2021-06-29 13:03
업데이트 2021-06-29 13: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확진자 증가 상황 보면서 판단할 것”

이미지 확대
김부겸 국무총리가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 6. 29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김부겸 국무총리가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 6. 29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지속 중인 가운데 전파력이 더 센 인도 유래 ‘델타형’ 변이로 인해 확산세가 거세질 경우 백신 접종자에게 마스크 착용을 완화하는 방침이 재검토 될 것으로 보인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내달부터 ‘사회적 거리두기’가 개편되면 감염 확산의 위험이 더 높아질 수밖에 없다”면서 “7월부터 백신 1차 접종을 한 분들은 한적한 실외에서 마스크를 벗을 수 있지만,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하면 마스크 착용을 다시 의무화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이기일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총괄책임관은 브리핑에서 “현재 변이 바이러스가 많이 발생하고 있어 마스크 착용이 계속 필요하고, 또 변이 바이러스가 이보다 더 늘어나게 되면 마스크 착용 규정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취지”라고 전했다.

새로운 거리두기가 시행되는 7월 1일부터 백신을 한 번이라도 맞은 사람은 공원·등산로 등 야외에서 마스크를 벗을 수 있도록 관련 조치가 완화됐지만 향후 코로나19 유행 상황에 따라서는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가 다시 도입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 책임관은 구체적인 야외 마스크 착용 재의무화 시점과 관련해선 “특정 변이보다 확진자 증가 상황을 보면서 판단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그는 “이미 현행 조치상으로도 실내는 물론이고 실외 공간이라도 집회·공연·행사 등 다중이 밀집하는 경우에는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돼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0시 기준으로 신규 확진자가 595명 늘어 누적 15만6167명이라고 밝혔다. 확산세가 지속하는 가운데 수도권 발생 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특히 델타 변이 감염자가 서울과 경기 등에서 발생하면서 대규모 유행으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