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들 생일상 차린 어머니, 평소 안 타던 버스 탔다가…”

“아들 생일상 차린 어머니, 평소 안 타던 버스 탔다가…”

최선을 기자
입력 2021-06-10 14:41
업데이트 2021-06-10 14: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광주 붕괴 건물 구조작업
광주 붕괴 건물 구조작업 9일 오후 광주 동구 학동의 한 철거 작업 중이던 건물이 붕괴, 도로 위로 건물 잔해가 쏟아져 시내버스 등이 매몰됐다. 사진은 사고 현장에서 119 구조대원들이 구조 작업을 펼치는 모습. 2021.6.9 연합뉴스
광주 붕괴 참사로 60대 여성 참변
“고생하던 어머니 모습밖에 기억 안나
차량까지 통제했으면 피해 막았을 것”


10일 광주 동구 학동4구역 재개발 철거 건물 붕괴로 숨진 A(64)씨의 둘째 아들 B씨는 “사고 당일이 형님의 생일이었다”라며 황망한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

전날 어머니 A씨는 생일인 아들을 위해 미역국을 끓여놓고 일터로 향했다. 아들이 끓여놓은 미역국을 보지 못할까 봐 다시 전화를 걸어 “미역국을 챙겨 먹으라”고 얘기하기도 했다.

형제는 그 전화가 마지막이 될 줄은 전혀 상상하지 못했다. B씨는 “어머니가 항상 고생하시던 모습밖에 기억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홀로 두 아들을 키워낸 A씨는 2년 전 고생 끝에 법원 앞에 작은 곰탕집을 차렸다. 코로나19 여파로 손님이 줄어든 탓에 A씨는 평소 점심 장사를 마치면 집으로 돌아왔다.

사고 당일은 아들의 생일상을 차려주기 위해 평소보다 일찍 점심 장사를 마치고 시장에 다녀오는 길이었다. 시장에 들렀다 온 탓에 평소엔 타지 않던 버스를 탔던 게 화근이었다.

집 앞 정류장까지 두 정거장을 남겨놓은 곳에서 A씨가 타고 있던 버스는 잠시 정차 중 그 옆에서 철거 중이던 건물이 붕괴해 매몰됐다.

사고 직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먼저 붕괴 소식을 접한 B씨는 어머니가 사고 버스에 타고 있다는 형님의 전화에 할 말을 잃었다. 타 지역에 살고 있던 B씨는 지난주 주말 어머니를 뵈러 왔다가 간 게 마지막 순간이 돼 버렸다.

B씨는 “철거 당시에 차량까지 안전하게 통제를 해줬으면 이렇게까지는 안 됐을 것”이라며 “행인들을 통제하면서 차량 통제를 하지 않아 결국 차에 타고 있던 사람들의 피해가 컸다. 그게 안타까울 따름”이라고 했다.
이미지 확대
9일 광주 동구에서 철거 작업 중이던 건물이 무너져 도로 위를 달리던 시내버스가 건물 잔해에 매몰된 사고 현장에서 119 구조대원들이 구조 작업을 펼치고 있다. 광주 연합뉴스
9일 광주 동구에서 철거 작업 중이던 건물이 무너져 도로 위를 달리던 시내버스가 건물 잔해에 매몰된 사고 현장에서 119 구조대원들이 구조 작업을 펼치고 있다.
광주 연합뉴스
경찰, 철거 과정 과실 여부 집중 수사
앞서 전날 오후 4시 22분쯤 광주 동구 학동에서 철거 공사 중인 5층 건물이 무너져 정류장에 정차한 운림54번 버스가 매몰됐다. 이 참사로 현재까지 17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는데, 버스 후면부가 크게 손상돼 뒤쪽에 탄 9명은 모두 사망했고 앞쪽에 탔던 8명은 중상을 입었다.

당시 거리에 다른 보행자는 없었고 건물 철거 작업자들도 이상 징후를 느끼고 밖으로 나간 것으로 나타났다. 건설현장 관계자는 “이상징후로 소리가 났다”며 “작업자들은 모두 대피한 뒤 현장 양쪽에서 인도를 통제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도로 통제는 전혀 되지 않아 버스가 정류장에 그대로 진입했고 수많은 사상자가 발생했다. 이 때문에 도로상에서 통행하는 차량에 위험을 알리는 철거 담당자들의 수신호가 있었다면 인명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경찰은 현장 감식을 통해 사건의 발생 경위 등을 조사하고 철거 과정에서의 과실 여부를 집중 수사할 방침이다.
이미지 확대
광주 건물 붕괴 현장 구조작업
광주 건물 붕괴 현장 구조작업 9일 오후 광주 동구 학동의 한 철거 작업 중이던 건물이 붕괴, 도로 위로 건물 잔해가 쏟아져 시내버스 등이 매몰됐다. 사진은 사고 현장에서 119 구조대원들이 구조 작업을 펼치는 모습. 2021.6.9 연합뉴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