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낚시꾼 무리 “한강 걸어들어간 남성 목격”...손정민과 관련 있나

낚시꾼 무리 “한강 걸어들어간 남성 목격”...손정민과 관련 있나

손지민 기자
입력 2021-05-18 18:19
업데이트 2021-05-18 19: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9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반포한강공원 택시승강장 인근에서 경찰이 故 손정민 군 친구 휴대폰 수색 작업을 하고 있다. 2021.5.9  연합뉴스
9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반포한강공원 택시승강장 인근에서 경찰이 故 손정민 군 친구 휴대폰 수색 작업을 하고 있다. 2021.5.9
연합뉴스
서울 반포한강공원에서 실종된 후 사망한 채로 발견된 고 손정민씨 사망 경위를 수사하는 경찰이 실종 당일 한강으로 걸어들어간 남성을 봤다는 목격자 7명의 제보를 확보했다.

경찰에 따르면 목격자들은 손씨와 친구 A씨가 만났던 지난달 24일 오후 10시쯤부터 그 다음날 오전 5시까지 근방에서 낚시를 하던 일행이다. 다만 이들이 목격했다는 남성이 누구인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손씨와 A씨를 둘러싼 소문과 억측이 난무하는 가운데 경찰은 목격자들의 진술 신빙성을 검증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다음은 경찰이 목격자를 통해 파악한 사항을 일문일답 형식으로 정리한 내용이다.

목격자들은 언제 어디서 어떤 상황을 목격했나?
손씨가 실종된 지난달 25일 오전 4시 40분쯤 입수 지점과 80m 가량 떨어진 지점에서 낚시를 하던 일행 7명이 사람이 수영하듯 강물에 들어가는 것을 목격했다. 7명 일행 가운데 5명은 사람이 강물에 들어가는 모습을 직접 목격했고, 나머지 2명은 첨벙거리는 소리를 들었다. 목격자들은 강물에 들어간 사람이 나오는 것은 보지 못 했다고 진술했다.



목격자들이 어떻게 시간을 특정했나?
목격자 중 한 사람이 오전 4시 33분에 잠수대교와 한남대교 사이 야경을 사진으로 찍었다. 사진을 찍고 자리를 정리하다가 담배를 하나 핀 후 강물에서 사람을 목격한 것이기 때문에 목격자들이 담배 피우는 시간을 5분으로 계산해 대략 오전 4시 40분쯤으로 추정하는 것이다.

목격자들의 진술은 얼마나 믿을 수 있나?
일행이 한꺼번에 같은 장면을 봤다. 경찰은 신빙성을 확인하기 위해 18일 새벽 잠수부를 동원해 현장에서 시뮬레이션을 했다. 다만 옷가지 등이 정확하게 보이지 않아 입수자가 손씨인지는 확인이 되지 않았다. 실종 당일 보름달이 떴는데 오전 4시 이후 반포대교 가로등이 꺼져 잘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당시 목격자가 촬영한 사진 등을 살펴보기 위해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포렌식을 진행하고 있다. 또 서울경찰청에 지난달 24~25일 접수된 실종 63건 가운데 현재까지 소재 파악이 안 된 남성 6명을 중심으로 제로베이스에서 관련성을 확인 중이다.



목격자 진술은 언제 확보했나?
지난 12일 목격자를 접촉했다. 한강공원에 출입한 154대 차량을 확인하던 중 전화번호가 파악된 사람들에게 당시 상황과 관련된 진술을 확보하던 중 목격자 7명을 추가로 발견했다. 이들은 지난달 24일 오후 10시쯤부터 낚시를 시작해 다음날 오전 5시쯤 7명이 차 3대를 나눠타고 토끼굴을 빠져나가 귀가했다.

이들은 강물에 들어가는 사람을 보고 왜 신고하지 않았나?
술을 마시고 수영을 하는 것이라 생각해 응급상황이 아니라고 판단했다. 목격자 중 한 사람은 “술을 많이 마시고 수영을 하러 들어가는 것으로 생각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다른 목격자들은 “남성이 수영을 하듯 양팔로 휘저으면서 강 깊숙한 곳으로 들어가고 있었다”, “어떤 사람이 수영하는 듯한 모습이 보였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발견됐을 당시 손씨가 신고 있던 양말도 분석을 의뢰한 상황이다.

손씨 아버지는 아들이 물을 싫어한다고 했다
물을 무서워한다고 들었는데, 수영은 할 수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손지민 기자 sj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