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학폭 줄었다?… 코로나가 빚어낸 착시효과

작년 학폭 줄었다?… 코로나가 빚어낸 착시효과

이성원 기자
입력 2021-02-16 21:56
수정 2021-02-17 0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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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수업에 학생들 갈등 기회 줄어
폭행보다 따돌림·사이버폭력 등 전환

지난해 학교폭력이 줄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지만 이는 코로나19가 빚어낸 착시 현상이라는 해석이 힘을 얻고 있다. 학교폭력이 신체적 폭행에서 정서·관계적 폭력으로 모습과 특성을 달리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16일 교육부의 2020년 학교폭력 실태조사에 따르면 학교폭력 피해 응답률은 2020년 0.9%로 전년(1.6%)보다 0.7% 포인트 떨어졌다. 코로나19로 대면수업이 크게 줄다 보니 학생들 사이에 갈등이 생길 기회조차 줄어든 것이다. 그러나 2013년 2.2%였던 피해 응답률은 2017년 0.9%까지 줄었다가 2018년 1.3%, 2019년엔 1.6%로 늘어나는 등 수년 사이 증가 추세에 있다. 경찰대 치안정책연구소는 2021 치안전망에서 “학교 수업이 정상화되면 학교폭력 발생도 장기적 추세에 따라 증가세를 이어 갈 것”이라고 분석했다.

교육부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보면 ‘사이버 폭력’ 피해 응답률은 지난해 12.3%로 전년보다 3.4% 포인트 증가했고 집단따돌림도 26.0%로 전년보다 2.8% 포인트 증가했다. 신체적 폭행 대신 눈에 덜 띄는 따돌림이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상의 폭력, 친근한 사이에서의 성폭력이 발생하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21-02-17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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