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19 전염 막는 또 하나의 백신은 의료진입니다

코로나19 전염 막는 또 하나의 백신은 의료진입니다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1-02-02 14:33
업데이트 2021-02-02 15: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노총 보건의료산업노조원들이 2일 오전 11시 청와대 사랑채 분수대 앞에서 코로나19전담병원 공공 의료 인력 체계를 개선해달라며 무기한 농성에 돌입했다.  이들은 레벨디 방호복을 입고 “코로나전담병원에 필요한 또 하나의 백신은 인력 대책”이라고 써진 피켓을 든 채 24시간 청와대 앞에 앉아있는다. 최영권 기자 story@seoul.co.kr
민주노총 보건의료산업노조원들이 2일 오전 11시 청와대 사랑채 분수대 앞에서 코로나19전담병원 공공 의료 인력 체계를 개선해달라며 무기한 농성에 돌입했다.
이들은 레벨디 방호복을 입고 “코로나전담병원에 필요한 또 하나의 백신은 인력 대책”이라고 써진 피켓을 든 채 24시간 청와대 앞에 앉아있는다.
최영권 기자 story@seoul.co.kr
민주노총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 2일 오전11시부터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코로나19전담병원에 적정 의료 인력을 늘릴 것을 요구하면서 무기한 농성에 돌입했다.

이들의 요구는 정부가 백신 도입 전까지 또다시 닥쳐올 감염병 병상 부족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서 정규 인력을 늘리고 이들의 처우를 개선해 장기 근무를 유도하는 등 공공 의료 인력 체계를 근본적으로 손봐달라는 것이다. 노조는 코로나 발발 1년이 지났지만 정부가 대응 초기처럼 파견 인력으로 의료 공백을 땜질하듯 메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원은주 속초의료원 지부장은 “정부는 병상 확보가 됐다고 발표했지만 현장에서는 코로나 환자와 최소한의 접촉만 하라는 방역 당국의 권고를 따를 수 없는 현실”이라며 “1인 1실로 운영되던 병상이 지난해 12월에는 6인 1실까지 늘어나며 의료진 부담이 가중됐다”고 했다.

이어 “초기에는 방호복을 입고 병실에 투입되면 최대 2시간을 일했지만 지금은 4시간을 넘겨서까지 일하고 있다. 의료진이 병상에 오래 머무는 만큼 코로나 감염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간호인력들은 기존에는 청소 노동자나 간병인이 하던 업무까지 떠맡고 있다. 보조 인력들은 코로나 병동에 들어갈 수 없기 때문이다.

의료 인력의 업무 숙련도는 코로나19 환자의 생사와도 직결된다. 위급 상황에서 정확한 판단을 내리는 동시에 응급 대처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러면 최소 3~5년 이상 실무 경력이 있는 간호 인력이 필요하다.

김정은 서남병원지부장은 “장기 근무 여부가 불투명한 파견 간호 인력, 코로나로 3~5년차 간호사가 빠져나간 자리를 채운 신입 간호사들을 가르치면서 자기 업무도 해야 하는 상황이다”며 “정규 인력 채용을 늘리고 처우를 개선해 간호사들의 장기 근로를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영권 기자 stor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