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동절 맞아 민주노총 대규모 집회…“촛불대선서 노동권 실현”

노동절 맞아 민주노총 대규모 집회…“촛불대선서 노동권 실현”

입력 2017-05-01 15:26
업데이트 2017-05-01 15: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심상정·김선동 지지 선언…최저임금 1만원·비정규직 철폐 등 주장

1일 노동절(근로자의 날)을 맞아 민주노총이 서울 도심에서 제127주년 노동절, 1987년 노동자대투쟁 30주년을 기념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대학로 일대에서 ‘최저임금 1만원! 비정규직 철폐! 재벌체제 해체! 노조 할 권리 보장! 2017년 세계 노동절대회’를 열고 이번 대선이 적폐를 청산하고 노동의 권리를 실현할 ‘촛불대선’임을 선언했다.

민주노총은 이어 ▲ 최저임금 1만원 ▲ 비정규직 철폐 ▲ 재벌 체제 해체 ▲ ‘노조 할 권리’를 당장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대회사에서 “대통령을 쫓아내고 맞이하는 역사적인 세계 노동절 대회”라며 “민주노총은 대선 직후 새 정부와 직접 교섭을 요구하고 6월 30일 사회적 총파업으로 이천만 노동자의 삶을 바꿀 것”이라고 말했다.

광화문에서 18일째 고공 단식농성을 진행중인 김혜진 투쟁사업장 공동투쟁위원회 공동대표는 전화 연결을 통해 “정리해고, 비정규직, 노동악법을 철폐는 천부인권이고 당연한 요구”라며 “노동자들의 생명이 달린 문제의 해결을 위해 총파업 투쟁을 요구한다”고 전했다.

참석자들은 대회를 마친 뒤 노조 할 권리를 상징하는 빨간 우산 400여개 등을 앞세우고 광화문광장까지 행진할 예정이다.

노동절 행사에 앞서 민주노총은 대학로 흥사단본부 앞 기자회견에서 “노동 없는 정권 교체를 경계한다”며 이번 대선에서 정의당 심상정 후보, 민중연합당 김선동 후보를 지지한다고 선언했다.

전국공무원노조, 전교조, 전국공공운수노조 등 공공부문 노동조합은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대개혁을 요구했다. 최저임금 1만원 비정규직철폐 공동행동 등 15개 단체는 대선 후보들에게 청년 노동자의 근로환경 개선을 촉구했다.

이날 집회에는 주최 측 추산 조합원 2만명(경찰 추산 1만명)이 참석했다. 경찰은 돌발 상황에 대비해 서울 시내에 69개 중대 5천500여명을 배치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