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행복한 날 치킨 먹는다… 짜장면 제친 ‘국민 음식’

한국인, 행복한 날 치킨 먹는다… 짜장면 제친 ‘국민 음식’

안동환 기자
안동환 기자
입력 2017-04-10 22:36
업데이트 2017-04-10 2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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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소프트 SNS 빅데이터 분석

‘치킨’ 언급 늘 때 ‘행복’도 급증
朴 탄핵 당일 ‘치킨지수’ 최고조


한국인이 행복감을 느낄 때 찾는 최고의 음식은 무엇일까? 정답은 ‘치킨’.

대한민국 국민이 연간 8억 마리(1인당 14마리)를 소비하는 치킨은 인터넷에서 ‘치느님’(치킨+하느님)의 존재로 격상했다. 국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빅데이터 분석에서 치킨은 짜장면, 피자, 족발, 떡볶이 등을 제치고 가장 입방아에 많이 오른 한국인의 ‘소울푸드’인 것으로 나타났다.

●짜장면, 치킨 언급량의 7.2% 그쳐

10일 인공지능(AI) 기반 빅데이터 분석업체 다음소프트가 2011년부터 지난 6일까지 트위터 125억 1582만건, 블로그 8억 4619만건의 멘션 분석 결과에 따르면 치킨 언급량은 2011년부터 매년 평균 33%씩 늘었다.

지난해 SNS에서의 치킨 언급량은 381만 6889건이었으며, 대표적인 배달·외식 메뉴인 짜장면의 SNS 언급량은 치킨의 7.2%에 그쳤다. 짜장면을 먹는 날로 포장된 ‘블랙데이’(4월 14일)의 당일 짜장면 언급량도 2011년 1만 7587건에서 2014년 1만 1185건, 2015년 8485건, 지난해 6296건으로 해마다 줄고 있다.

최근 치킨 언급량이 가장 많았던 날은 언제일까. 빅데이터 분석 결과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결정한 3월 10일(3만 4828건)이었다. SNS에 탄핵을 자축하며 치킨을 시켜 먹는 인증샷도 가장 많이 게시됐던 것으로 풀이된다.

다음소프트가 산정하는 ‘치킨지수’에 따르면 치킨 언급의 증감량과 밀접한 함수 관계를 가진 연관어는 ‘행복’이었다. 한국인의 행복도를 SNS상에서의 치킨 언급량으로 가늠할 수 있는 셈이다. SNS의 ‘치킨+행복’ 연관어 언급량은 2011년 6288건에서 2013년 1만 1570건, 2014년 1만 9338건, 2015년 2만 60155건, 지난해 2만 5338건으로 매년 증가 추세다.

●치맥지교·치중진담 등 신조어도

2014년 이후 부동의 배달음식 위상을 굳힌 치킨과 최고의 궁합을 자랑하는 건 맥주. 이를 반영하듯 ‘치맥’(치킨+맥주) 문화에서 파생된 신조어도 적지 않다. ‘치맥지교’(치킨과 맥주로 우정을 나누다), ‘치중진담’(치킨을 먹으며 진솔한 대화를 나누다) 등이 대표적이다. 다음소프트는 2011년 이후 치킨과 관련해 가장 언급이 많은 인물 1위는 친구라고 말했다. 한국인의 우정은 치킨 속에서 피어난다.

안동환 기자 ipsofacto@seoul.co.kr
2017-04-11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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