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내야 어디 가는거니…”…국정원 직원 눈물의 발인

“막내야 어디 가는거니…”…국정원 직원 눈물의 발인

입력 2015-07-21 09:13
수정 2015-07-21 10:2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21일 오전 7시 국가정보원 해킹 프로그램과 관련된 유서를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국정원 직원 임모(45)씨의 빈소가 마련된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평온의 숲’ 장례식장.

임씨의 딸 등 유족들이 빈소에 들어서자 집사였던 임씨가 다니던 교회 교인들이 부르는 찬송가가 나지막이 새어나왔다.

유족 요청에 따라 임씨의 동료 국정원 직원 3∼4명이 취재진의 출입을 통제하는 빈소 밖으로 찬송가에 이어 임씨의 이름을 부르는 오열 소리가 이어졌다.

이윽고 사관생도복을 입은 임씨의 딸이 아버지의 영정을 가슴에 안고 빈소를 나섰다. 생도모 아래로 보이는 눈가에는 눈물이 맺혔고 굳게 다문 입술은 떨렸다.

임씨의 어머니는 “막내야, 아이고 우리 막내 보고싶어서 어떡하냐”며 오열, 부축을 받으며 힘겨운 발걸음을 옮겨 주변을 안타깝게 했다.

동료 국정원 직원, 교회 교인 등 지인들은 고개를 떨구고 침통한 표정으로 유족들과 함께 임씨의 영정을 따라 운구차로 향했다.

운구차 앞에 선 이들은 영면의 길로 떠나는 고인을 향해 마지막 예를 올렸고 임씨의 어머니는 “막내야 이놈아 도대체 어딜 가느냐”며 통곡했다.

임씨의 시신을 실은 운구차는 고인이 근무하던 서울 서초구 내곡동 국정원 본원에 들른 뒤 다시 이곳 평온의 숲으로 돌아올 예정이다. 임씨는 평온의 숲에 안장된다.

임씨는 지난 18일 낮 12시께 용인시 처인구 이동면 화산리 한 야산 중턱에서 자신의 마티즈 승용차 안에서 번개탄을 피워 숨진 채 발견됐다.

임시 유족들은 같은날 오전 10시께 “(임씨가) 출근한다며 오전 5시 밖으로 나간 뒤 오전 8시부터 10여차례 전화했지만 연락이 되지 않는다”며 관할 소방서에 신고했다.

소방관들은 휴대전화 위치추적을 통해 수색을 벌이던 중 낮 12시께 숨진 임씨를 발견했다.

임씨가 남긴 유서에는 “(해킹 프로그램으로)내국인에 대한 사찰은 없었다. 외부에 대한 파장보다 국정원의 위상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혹시나 대테러, 대북 공작활동에 오해를 일으킨 지원했던 자료를 삭제했다. 저의 부족한 판단이 저지른 실수였다”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숙자 서울시의회 운영위원장, ‘대한민국 유권자 대상’ 수상

이숙자 운영위원장(국민의힘, 서초2)은 유권자 권익 보호와 책임 있는 의정활동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10일 국회의원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대한민국 유권자 대상’을 수상했다. 유권자시민행동은 매년 유권자의 날(5월 10일)을 기념해 ‘대한민국 유권자 대상 및 사회공헌대상’을 선정·시상해오고 있으며, 올해는 6·3 지방선거 일정을 고려해 시상식을 10일에 개최했다. 이번 수상은 유권자시민행동을 비롯한 다수의 시민사회단체가 공동 주관한 심사를 통해 이뤄졌으며, 현장 중심의 소통을 바탕으로 생활경제·안전·복지 등 시민 체감형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점이 높게 평가됐다. 이 위원장은 지역 현장 방문 및 주민 간담회를 통한 상시 소통, 방배카페골목 ‘방가방카’ 상권 활성화 축제 현장 참석, 소상공인 애로사항 청취 및 상권 환경 개선 필요성 제시 등을 통해 생활밀착형 정책 추진과 골목상권 활성화에 기여해 왔다. 아울러 예산 심사 및 행정사무감사를 통한 재정 건전성 점검, 중소기업육성기금 존속기한 연장 조례안 심의, 고령 근로자 안전·건강 보호 관련 5분 자유발언, 지하도상가 임대료 부담 개선 요구 등을 통해 책임 있는 의정활동을 수행해 왔다.
thumbnail - 이숙자 서울시의회 운영위원장, ‘대한민국 유권자 대상’ 수상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