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방류ㆍ단비로 한강 냄새물질 줄었다

비상방류ㆍ단비로 한강 냄새물질 줄었다

입력 2012-08-13 00:00
수정 2012-08-13 17:2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비상방류 효과 없는 북한강 녹조 여전

충주댐의 방류량을 늘리고 지난 주말 비가 내린 덕분에 서울시내 한강 취수원의 냄새물질이 확연히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지난 12일 시내 6개 정수센터를 조사한 결과 7일 평균 412ppt까지 올랐던 원수의 냄새물질인 지오스민 농도가 90ppt까지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이에 따라 정수를 거친 수돗물의 지오스민 농도도 암사정수장(10.4ppt)을 제외하면 0∼6.3ppt 수준으로 낮아졌다.

이는 지난 10일 충주댐의 방류량을 이전보다 5배 늘려 사흘간 초당 540t의 물을 흘려보낸데다 12일부터 비까지 내렸기 때문이라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시는 오는 15일 조류 농도와 독성물질에 대한 정기검사를 해 다음날 잠실수중보 상류의 조류주의보 해제와 하류의 추가 발령 여부 등을 결정할 계획이다.

시 물관리정책과 관계자는 “강원지방에 15일부터 강한 국지성 호우가, 충북에는 내일부터 비가 예상돼 녹조 감소는 가속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팔당호와 북한강에서는 녹조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12일 팔당댐 지점에서 측정한 남조류 세포수는 전날 ㎖당 7천26개에서 5천753개로 다소 줄었다. 그러나 클로로필-a 농도는 16.9㎎/㎥에서 34.1㎎/㎥로 늘었고 지오스민 농도도 239ppt에서 293ppt로 오히려 높아졌다.

북한강 수계에서는 의암댐 지점의 남조류 개체수가 ㎖당 6천430개에서 8천700개로 반등했다. 청평 지점에서는 1만7천373개에서 1만4천391개로 줄었지만 여전히 많은 상태다.

팔당호 위쪽인 이들 지점은 충주댐 비상방류의 효과가 미치지 않는 곳이다.

환경부는 지난 주말 한강수계의 강수량이 예상보다 적어 강물에 조류 성장을 촉진시키는 오염물질만 늘어나는 역효과가 났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주시하고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충주댐 비상방류의 효과는 내일 분석결과가 나오는 오늘 측정치에서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송도호 서울시의원, ‘행복한 관악을 꿈꾸다’ 출판기념회 성황리에 성료

송도호 서울시의원은 19일, 건설전문회관에서 열린 저서 ‘행복한 관악을 꿈꾸다’ 출판기념회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이날 출판기념회는 단순한 저서 소개를 넘어 관악이 걸어온 시간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주민과 함께 점검하는 자리로 진행됐다. 지역 주민과 각계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관악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설계하는 정치의 역할에 대한 공감대가 자연스럽게 형성됐다. 송 의원은 인사말에서 “이 책은 개인의 성과를 정리한 기록이 아니라 주민 한 분 한 분의 목소리가 정책이 되고 예산이 되어 변화로 이어진 관악의 시간”이라며 “정치는 행정의 언어가 아니라 주민의 삶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믿음으로 현장을 지켜왔다”고 밝혔다. ‘행복한 관악을 꿈꾸다’에는 주거·교통·안전·돌봄 등 관악의 주요 생활 현안을 중심으로 민원이 어떻게 구조적 문제로 해석되고 정책과 제도로 연결돼 왔는지가 담겼다. 단기 성과 나열이 아닌 지역의 축적된 과제와 이를 풀어온 과정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이다. 그는 “이 책은 완성이 아니라 다음으로 나아가기 위한 과정의 정리”라며 “약속하면 지키는 정치, 책임질 수 있는 정치, 주민과 함께 방향을 만들어가는 정치를 흔들림 없이 이어가겠다”고 강
thumbnail - 송도호 서울시의원, ‘행복한 관악을 꿈꾸다’ 출판기념회 성황리에 성료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