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평창 한우농가 구제역 의심신고

강원 평창 한우농가 구제역 의심신고

입력 2010-12-21 00:00
수정 2010-12-21 14:0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21일 강원도 인접 지역인 경기 가평에서 구제역이 발생한 가운데 평창과 화천에서 잇따라 의심 신고가 접수돼 방역 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도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30분께 대화면 김모씨의 한우농장에서 27마리 중 1마리가 구제역 증상을 보임에 따라 가축위생시험소 조사를 토대로 오후 2시께 국립수의과학검역원에 식욕부진 및 거품이 섞인 침 흘림 등의 증상이 있다고 신고했다.

이미지 확대
구제역, “경기 남부 확산을 막아라” 경기 북부의 구제역이 계속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21일 오전 경기도 화성 서해안고속도로 비봉IC 출구에 방역 초소가 설치돼 오가는 차량에 대한 소독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화성시는 비봉IC와 발안IC에 구제역 방역초소를 설치하고 공무원들을 배치, 24시간 방역 소독 작업을 벌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화성=연합뉴스
구제역, “경기 남부 확산을 막아라”
경기 북부의 구제역이 계속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21일 오전 경기도 화성 서해안고속도로 비봉IC 출구에 방역 초소가 설치돼 오가는 차량에 대한 소독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화성시는 비봉IC와 발안IC에 구제역 방역초소를 설치하고 공무원들을 배치, 24시간 방역 소독 작업을 벌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화성=연합뉴스
또 화천군 사내면 명월리 이모씨의 한우 5마리 중 1마리가 침 흘림과 코 염증 증세가 있어 이날 오후 5시 50분께 국립수의과학검역원에 신고했다.

도 방역 당국은 구제역 의심 신고 농가의 출입구를 폐쇄한 채 소독을 강화하는 한편, 발생농가로부터 반경 500m 내의 가축에 대해 이동제한 조치를 했으며 시료를 채취해 정밀검사를 의뢰했다.

이와 함께 역학조사를 벌여 정밀검사 판정 이전에도 구제역일 가능성이 크면 예방차원에서 살처분할 계획이다.

한편, 강원도는 이날 도 경계와 불과 14㎞ 떨어진 경기도 가평군 하면 신하리 한우농장에서 구제역이 발생함에 따라 가평군에서 도내로 진입하는 홍천군 서면 모곡리 지방도 2곳에 이동통제초소를 긴급히 설치했다.

또 관리지역으로 분류됨에 따라 경기지역에서 도내로 진입하는 소와 돼지 등 가축과 집유차량에 대한 소독 및 통제를 강화하는 한편, 축산농가에 대한 예찰도 1일 2회로 늘렸다.

이와 함께 각 시.군별로 이동통제초소 운영 및 방역 실태에 대한 재점검에 나섰으며 구제역 발생 등 긴급상황에 대비해 살처분 매몰지와 인력, 장비 등의 확보 방안을 마련하는 등 모든 행정력을 동원할 계획이다.

 춘천=연합뉴스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1월 5일로 다가온 미국 대선이 미국 국민은 물론 전세계의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습니다. 민주당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공화당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각종 여론조사 격차는 불과 1~2%p에 불과한 박빙 양상인데요. 당신이 예측하는 당선자는?
카멀라 해리스
도널드 트럼프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