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버스 폭발 부상자들 무관심에 ‘나홀로 눈물’

버스 폭발 부상자들 무관심에 ‘나홀로 눈물’

입력 2010-09-01 00:00
업데이트 2010-09-01 09: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9일 서울 도심에서 발생한 압축천연가스(CNG) 버스의 폭발 사고로 다친 시민들이 버스회사와 서울시 등의 무관심을 탓하며 심한 가슴앓이를 하고 있다.

 전체 부상자의 3분의 2가 아직 병원 신세를 지고 있고,일부 피해자는 일자리까지 잃는 등 사고 후유증이 지속하고 있음에도 체계적인 보상·지원 계획을 누구한테도 듣지 못해 불안한 나날을 보내는 것이다.

 강남의 한 중소기업에서 영업직원으로 일하던 이모(30)씨는 사고 후 일주일도 안 돼 실직했다.

 이씨가 입원 치료를 받느라 한동안 직장에 나가지 못하게 되자 영세업체인 이씨 회사가 인력 공백을 메우고자 직원을 새로 구해야 했기 때문이다.

 이씨는 1일 연합뉴스와 전화통화에서 “입원 중 사장이 병원에 찾아와 ‘산재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해주겠다’고 하며 사직을 권했다.기분이 나빴지만 할 수 없이 수용했다”고 말했다.

 어머니와 단둘이 사는 이씨는 “사고 바로 전날 월급을 받아 아직은 생계 곤란을 느끼지 못했지만,다음 달이 되면 사정이 어려워질 것 같다”며 걱정스러워했다.

 사고 당시 버스 왼쪽 뒷바퀴 쪽에 앉아 있었던 이씨는 폭발 후유증으로 지금껏 난청 증세에 시달리고 있기도 하다.

 이씨는 “사고 직후부터 오른쪽 귀에 물이 들어간 것처럼 멍한 상태가 계속됐다”며 “괜찮아질 것으로 생각하고 한동안 그냥 두었는데,일주일이 넘도록 그런 상태가 이어져 검사를 받아보니 난청 진단이 나왔다”고 전했다.

 이씨는 전문적인 난청 클리닉이 있는 서울의 한 대학병원에서 이달 6일 재검사를 받을 예정이다.

 폭발 원인이 됐던 CNG버스의 연료 용기에 대한 정밀점검 규정이 없다는 사실에도 이씨는 분통을 터트렸다.

 그는 “제도 미비가 문제였는데 버스 회사는 버스 회사대로,당국은 당국대로 자신들은 아무 잘못이 없다고 하면 누가 책임지나.이야기를 들어 보면 기가 막힌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씨 가족은 다른 피해자들의 사정을 알아보려고 연락처를 수소문해보기도 했으나 허사였다.

 경찰에 따르면 27일 현재 버스 폭발 사고로 인한 부상자 18명 중 12명이 아직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

 하지만,이들 대부분이 사고 조사 내용과 책임자 처벌 여부,보상 및 지원 계획 등을 거의 알지 못해 신체장애에 대한 두려움 외에 생계난까지 걱정해야 하는 처지에 놓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로 두 발목이 거의 절단되는 중상을 입은 이효정(28.여)씨는 발목 봉합(재건) 수술을 준비하려고 염증 치료 수술을 두 차례나 받았다.지난달 30일에는 척추 골절을 치료하기 위한 수술을 받기도 했다.

 이씨의 주치의인 한양대학교병원 성형외과 김정태 교수는 “수술 결과는 좋은 편이지만,발목뼈가 조각났고 상처 부위에 염증이 심해 지금은 기초 처치를 하면서 경과를 지켜보고 있다.앞으로 한 달 이내에 왼쪽 발목의 재건 수술을 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