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확진자 1만명까지 대비… 위중증 빠르게 늘면 비상조치”

文 “확진자 1만명까지 대비… 위중증 빠르게 늘면 비상조치”

강윤혁 기자
강윤혁, 이하영, 고혜지 기자
입력 2021-11-21 22:34
업데이트 2021-11-22 0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대통령 100분간 ‘국민과의 대화’

“돌파감염 매뉴얼 알려 드리지 못해 죄송
매일 위기 관리 연속… 초심 잃지 않을 것”
대장동 의혹·대선·외교 안보 다루지 않아
野 “빛바랜 개살구… 돈키호테 대통령”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서울 여의도 KBS 신관 공개홀에서 진행된 ‘2021 국민과의 대화-일상으로’에 출연해 300명의 국민 패널들을 향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서울 여의도 KBS 신관 공개홀에서 진행된 ‘2021 국민과의 대화-일상으로’에 출연해 300명의 국민 패널들을 향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년여 만에 대국민 직접소통에 나선 ‘국민과의 대화-일상으로’는 코로나19와 백신, 단계적 일상회복 등 방역 관련 질문이 주를 이뤘다. 청년 실업과 부동산 질문을 받은 문 대통령은 “드디어 어려운 문제에 들어갔다”고 운을 뗀 뒤 답변에 나섰다. 대장동 특혜 의혹과 고발사주 의혹 등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와 맞물린 민감한 질문이나 종전선언을 비롯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등은 다뤄지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21일 100분간 생방송으로 진행된 행사에서 일일 확진자 수가 닷새 연속 3000명대를 기록한 것을 두고 “조금 조마조마한 부분이 있고, 백신 접종률이 높아질수록 해이해지는 분위기가 있다”면서도 “정부는 5000명, 1만명까지도 확진자 수가 늘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대비했다”고 밝혔다. 다만 “위중증 환자가 빠르게 늘어나서 병상 상황이 조금 빠듯하게 된 것이 조금 염려가 된다”면서 “의료 체계가 감당할 수 없을 만큼 위중증 환자 수가 늘어나면 거리두기 강화 등의 조치가 없으리라는 법이 없다”며 국민들의 경각심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돌파감염이 된 후 정부·의료진의 지침이나 매뉴얼이 없어 힘들었다는 질문에 “그런 상황에 처했을 때 보건당국이나 보건소에서 매뉴얼이 있어서 잘 알려 드렸으면 좋았을 텐데 그러지 못한 점에 대해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또 “임기가 6개월 남았는데 아주 긴 기간이라고 생각한다”며 “굉장히 많은 일이 일어날 수 있는 기간”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매일매일이 위기관리의 연속이라는 걸 생각하면 결코 짧은 기간이 아니다”라며 “마지막까지 긴장 놓지 않고 초심 잃지 않고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못다 한 말이 있다면 마무리 발언해 달라’는 사회자의 요청에 “G7(주요 7개국)을 확대해 G10을 구성할 경우 가장 먼저 대상이 되는 나라가 한국”이라며 “이런 이야기를 하면 ‘자화자찬’, ‘국민 삶이 어려운데 무슨 소리냐’ 하는 비판이 있다는 것을 알지만, 우리의 주관적 평가가 아니라 객관적 평가”라고 강조했다. 이날 KBS 신관 공개홀에는 백신 접종을 완료한 국민 패널 204명이 참석했고, 미접종자 등 100명은 화상으로 참여했다.

국민의힘 임승호 대변인은 이날 국민과의 대화에 대해 “한마디로 요약하면 빛깔마저 좋지 않은 ‘빛바랜 개살구’”라며 “국민들의 고통을 철저히 외면하고 환상에 빠진 돈키호테 대통령”이라고 비판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고혜지 기자 hjko@seoul.co.kr
2021-11-22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