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고용상황 매우 심각” 연이틀 총력대응 지시

文 “고용상황 매우 심각” 연이틀 총력대응 지시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1-02-16 21:56
업데이트 2021-02-17 0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자리 양극화, 소득 양극화로 이어져
1분기 90만개 이상 공공 일자리 창출”

이미지 확대
문재인(오른쪽) 대통령이 16일 청와대에서 화상회의 형식으로 진행된 국토교통부 2021년 업무보고에서 변창흠(화면) 국토부 장관의 보고를 받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오른쪽) 대통령이 16일 청와대에서 화상회의 형식으로 진행된 국토교통부 2021년 업무보고에서 변창흠(화면) 국토부 장관의 보고를 받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1월의 고용 충격을 딛고, 2월을 변곡점으로 빠르게 고용 회복의 길로 들어설 수 있도록 범부처 총력체제로 대응해 달라”고 지시했다. 앞서 통계청이 지난 10일 발표한 1월 고용동향에서 취업자 수가 1년 전보다 98만여명 감소하는 등 외환위기(1998년 12월·-128만여명) 이후 최대 감소폭을 보이자 전날 “역대급 고용 위기 국면에서 추가 고용대책을 비상한 각오로 강구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한 데 이어 이틀째 범정부 차원의 총력 대응을 강조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통계청 고용동향에 의하면 지난달 취업자 감소폭이 100만명에 육박하고, 실업자 수도 150만명을 넘어서는 등 고용 상황이 매우 심각하다. 코로나 확산과 방역 조치로 불가피한 측면도 있었지만 민생 측면에서 매우 아픈 일”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문 대통령은 “더욱 아프게 느껴지는 것은 업종별·계층별 양극화가 심화된 것”이라며 “일자리의 양극화는 곧바로 소득 양극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의 타격이 음식·숙박업, 도소매업 등 대면 서비스 업종과 임시직·일용직에 집중된 상황을 우려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고용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비상한 대책을 시급하게 강구해 주기 바란다”면서 “수출 호조 등 국가 경제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지만 고용 회복에는 시간이 걸리는 만큼 공공부문과 재정의 보다 적극적인 역할로 고용 한파를 이겨 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조만간 편성될 4차 재난지원금을 통해 취약계층에 대한 추가 지원을 강구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공공부문의 마중물 역할을 강조하며 “중앙정부, 지자체, 공공기관이 1분기까지 90만개 이상의 직접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을 반드시 이행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민간 고용 유지를 지원하기 위해 특별고용지원업종 및 고용위기지역에 대한 선제적 대응, 일자리 안정자금 지급 등을 통한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인건비 부담 경감에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21-02-17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