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자본주의 스타일 꽁지머리·피어싱·스키니진 단속

북한, 자본주의 스타일 꽁지머리·피어싱·스키니진 단속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5-24 18:26
업데이트 2021-05-24 18: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한미정상회담에 대해 아직 공식 반응 없어

2000년 축구선수 김병지
2000년 축구선수 김병지
북한이 일명 맥가이버 스타일이라 불리는 멀릿 머리모양, 피어싱, 스키니 진 등을 서구 자본주의 패션이라며 금지했다.

남성의 앞머리와 옆머리는 짧게 자르고 뒷머리만 길게 기르는 멀릿 스타일은 축구선수 김병지, 인기 미국드라마 ‘맥가이버’의 주연 배우 등이 해서 인기를 모았다. 맥가이버 머리, 꽁지머리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미국 매체 인사이더는 24일 지난주 북한의 관영매체들이 자본주의 문화가 나라에 침입하는 것에 대해 경고했다고 전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은 젊은 청년들이 서구 유행을 따르는 것에 대해 우려하는 기사를 보도했다.

노동신문은 “아주 작은 자본주의 스타일도 경계해서 박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한에서는 15가지의 사회주의 스타일이 아닌 머리모양을 금지하고 있으며, 대신 적절한 머리모양을 권장하고 있다.
북한에서 허용된 남성의 머리 모양. 출처:통일부
북한에서 허용된 남성의 머리 모양. 출처:통일부
맥가이버 스타일의 멀릿 모양의나 염색한 머리는 안 된다고 북한 사회주의 애국 청년 동맹은 밝혔다.

북한의 사회주의 애국 청년 동맹은 종종 ‘국가 패션 경찰’을 자처하며, 서양 스타일의 옷을 단속하곤 한다. 코나 입술의 피어싱, 스키니 진, 브랜드가 새겨진 티셔츠 등도 단속 대상이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의 김숙영 교수는 책 ‘허상의 유토피아’를 통해 북한이 동독과 소련의 붕괴에도 사회주의 체제를 유지하고 살아남았던 것은 패션과 같은 문화부터 규제하고 교육한데서 비롯됐다고 봤다.

한편 북한은 아직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대북정책에 대한 긴밀한 협력을 재확인한 것에 대해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