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내부영상 다큐 美방영…“주민들 김정은 능력 의심”

北내부영상 다큐 美방영…“주민들 김정은 능력 의심”

입력 2014-01-15 00:00
업데이트 2014-01-15 13: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주민들이 직접 체제의 실상을 찍어 외국으로 유출한 영상을 토대로 한 다큐멘터리가 미국에서 방영됐다.
이미지 확대
北 김정은 국가과학원 현지지도
北 김정은 국가과학원 현지지도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평안남도 평성의 국가과학원을 방문해 과학자와 기술자의 역할을 강조하고 이들에 대한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했다고 노동신문이 15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영국의 다큐멘터리 감독인 제임스 존스는 일본 아시아프레스의 이시마루 지로(石丸次郞) 대표와 함께 다큐 ‘비밀 국가 북한’을 제작, 14일(현지시간) 미국 공영방송 PBS에서 첫선을 보였다고 허핑턴포스트와 포린폴리시(FP) 등이 보도했다.

아시아프레스는 북한 주민이 몰래 카메라 방식으로 찍어 유출한 ‘디지털 탈북 영상’을 국제 사회에 알려온 대표적 언론사다.

PBS의 간판 시사프로그램 ‘프론트라인’(Frontline)을 통해 방영된 이 다큐는 이미 국내에서 많이 알려진 영상을 정리했다. 김정은 3대 세습을 비웃는 정부 관료의 육성을 들려주고 철도 작업에 불만을 토로하는 군인과 꽃제비(어린 유랑민)들의 처참한 모습 등을 보여준다.

또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유년 시절을 직접 접했던 일본인 요리사 후지모토 겐지(藤本健二·가명)와 북한에 한국과 미국 영상물을 밀반입하는 운동을 벌이는 정광일 북한민주화운동본부 인권조사실장 등의 인터뷰를 실었다.

존스 감독은 FP와의 인터뷰에서 모든 북한 주민이 김정은 위원장의 통치능력을 의심하는 것처럼 보였다면서 “김일성·김정일에 대한 믿음이 확고한 한 탈북여성조차도 김 위원장은 멍청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