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와 단일화? 승리 장담 못한다”…이준석, 단일화 비관론

“안철수와 단일화? 승리 장담 못한다”…이준석, 단일화 비관론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12-31 23:31
업데이트 2021-12-31 2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월 20일까지 尹 지지율 반등 못하면 위험”

이준석 윤석열 안철수
이준석 윤석열 안철수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윤석열 대선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
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윤석열 대선후보가 최근 지지율 상승세를 보이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와 단일화를 시도할 경우 “손쉬운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31일 한겨레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윤 후보의 지지율이 떨어지면서 일부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지지율이 오차범위 내에서 역전되는, 이른바 ‘데드크로스’가 일어난 데 대해 “공식 선거운동에 들어가기 한달 전, 구체적으로 1월 20일까지 반전의 계기를 만들지 못하면 위험하다”고 전망했다.

“단일화는 여론조사로 하게 될 것…예측 어려워”
이어 “예측성 경고를 하나 더 하자면, (야권) 단일화에 들어가는 순간 우리 당은 굉장히 곤란한 위치에 놓이게 될 것”이라며 단일화를 언급했다.

이어 ‘안 후보 지지율이 거의 10%대를 바라보고 있다. 단일화가 성공만 하면 도움되는 것 아닌가’라며 비관론에 의문을 제기하자 이 대표는 다음과 같이 반박했다.

“단일화를 하기도 어렵고 우리 후보가 (단일화 과정에서) 손쉬운 승리를 할 수 있는 건지 약간의 의문이 있다. 단일화는 결국 당원 투표가 아닌 여론 조사를 하게 되는데 ‘오세훈-안철수’ 4·7 재보궐선거 단일화 때를 돌아보면 양자 경쟁력·적합도 측정을 통해 결정될 것이다.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다.”

“후보 교체는 불가…잘못된 선례 우려”
후보 교체론에 대해 이 대표는 전날과 이날 여러 인터뷰와 마찬가지로 “불가능하다. 이런 상황에서 후보 교체가 거론되면 앞으로 어떤 공직선거 공천이라도 비슷한 시비에 휘말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선을 그었다.

“후보와 대화는 물론 선대위 해체해도 복귀 안해”
이 대표는 윤 후보의 지지율 반등 포인트에 대해 “기본적으로 국민은 후보를 바라보고 표를 던진다”면서 “후보의 변화가 느껴질 때 아마 국민이 관심을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내년 1월 1일 함께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하는 윤 후보가 대화를 요청하면 응할 계획인지를 묻자 “현충원 참배만 같이 한 뒤 제주와 순천으로 간다”며 “대화 요청에 응할 계획이 없다”고 일축했다.

또 ‘선대위를 완전히 해체하고 후보가 제안하면 복귀할 생각이 있는가’라는 질문에도 “조건부로 결정하거나 도울 생각이 없다. 후보가 하는 것을 보고 조력할 필요가 있다고 느끼면 능동적으로 도울 수 있겠지만, 선대위에 복귀할 생각은 없다”라고 분명하게 선을 그었다.

“매머드 선대위, 털 깎아도 또 자라나…새 윤핵관 생길 것”
이 대표는 JTBC 인터뷰에서 이날 오찬 회동을 한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으로부터 선대위 복귀 요청을 받았느냐는 질문에 “애초에 그런 요청을 안 하신다”면서 “선거 과정에 있어서 역할을 찾아야 한다고 말씀하셨고, 저는 ‘제가 하던 대로 하겠습니다’라는 취지로 말씀드렸다”라고 전했다.

이 대표는 선대위를 매머드에 비유하며 “지금 이 상황에서 운영체제 자체가 바뀌지 않으면 새로운 윤핵관(윤석열 후보 측 핵심 관계자)이 생긴다. 아무리 매머드의 털을 깎아도 또 털이 자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털을 깎는 데 만족하지 말고 완전히 체질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尹, 좋아하는 사람들에만 둘러싸이지 않길”
이 대표는 현재 선대위 구조에서 자기 역할을 못 찾고 있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많다면서 “선대위 사무를 핵심 관계자들이 독점하는 것이 문제다. 이 부분이 완화되기를 바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물론 윤 후보께서는 ‘윤핵관은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말씀하셨지만, 후보 눈에는 (윤핵관이) 잘 안 띌 수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한겨레 인터뷰에서도 “우리 후보가 후보를 아끼고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만 둘러싸이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