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석열 “남한테 서운해도 말 못 해…영화 보면 잘 울어”

윤석열 “남한테 서운해도 말 못 해…영화 보면 잘 울어”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1-12-31 20:38
업데이트 2021-12-31 22: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워킹맘·직장여성에게 음식 대접하며 대화
“성격 센 성향인가” 질문에 “영화 보면 잘 울어”
‘주택청약’ 논란도 해명 “모를 수가 없다”
석열이형네 밥집 영상 캡처
석열이형네 밥집 영상 캡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저는 개인적으로 영화를 보면 잘 우는 사람, 남한테 서운해도 말을 잘 못 하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31일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 ‘석열이형네 밥집’ 영상에서 ‘실제로 성격이 좋으신가, 센 성향인가’라고 묻는 워킹맘에게 이같이 답했다.

윤 후보는 이 영상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면서 손님으로 온 워킹맘과 직장인 여성에게 블랙 파스타 요리를 대접하는 모습으로 나왔다. 그는 앞치마를 두르고 주방에 서서 여성들과 대화를 나누며 부드러운 이미지를 강조하는 모습이었다.

윤 후보는 “(검찰 시절) 국민에게 알려진 사건을 처리하는 것 때문에 사진도 엄청나게 많이 찍힐 거 아니에요”라며 “그중 제일 세게 나온 것을 (언론이) 뽑아서 쓰겠지”라고 말했다.

팀장이어서 책임감과 부담이 많다는 직장인 여성에게는 “그래야 팀원들이 많이 배우지”라며 검찰 간부 시절 경험을 꺼냈다.

윤 후보는 “저도 엄격한 상사를 많이 모시고 일도 배웠다. 제가 상사의 입장이 돼서는 후배들한테 부드럽게 잘해준다 생각했는데 그 친구들이 힘들다네”라고 웃으며 말했다.
석열이형네 밥집 영상 캡처
석열이형네 밥집 영상 캡처
그러면서 윤 후보가 회의 때 “자네들은 내가 들들 볶기를 하나, 하고 싶은 대로 하게 하잖아. 뭐가 그렇게 힘들다는 거야?”라고 했더니, 부하 직원들이 “아휴 은근히 경쟁을 시키기 때문에 아주 죽겠다”고 말한 일화를 전했다.

과거 ‘집이 없어서 주택청약 통장을 만들어보지 못했다’는 발언 뒤 ‘청약통장을 모르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된 데 대해서는 “아니 (청약통장을) 모를 수가 없죠”라고 해명했다. 그는 “청약통장 때문에 (형사) 사건도 많이 생긴다”고 답했다. 이어 “집이 없으니까 주택 청약을 하지”라고도 했다.

윤 후보는 워킹맘의 고충에 “저희 어머니도 제가 국민학교 들어갈 때 학교에 (강의를) 나가다가 그만두셨다”며 “어머니는 후회를 안 하는 데 제가 나이가 들면서 생각해보니 그냥 계속 자기 일을 하셨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많이 든다”고 말했다.

‘15년간 일을 했는데 로스쿨에서 공부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는 고민에는 “그 정도 경력이 있으면 입학하는 문제보다 들어가서 공부하는 게 문제”라며 “재충전의 기회가 될 수도 있다. 한번 트라이(시도) 해보라”고 권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