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전 부족한 사람…귀를 키우고 입은 줄이겠다”

이재명 “전 부족한 사람…귀를 키우고 입은 줄이겠다”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21-12-31 20:30
업데이트 2021-12-31 22: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페이스북에 당원 및 지지자 송년인사 글
“가난한 이가 어찌 자유 모르겠는가”
尹 ‘극빈층 자유’ 발언 겨냥 해석

이미지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2021. 12. 22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2021. 12. 22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31일 “가난하고 비통한, 차별받는 이들 곁을 반드시 지키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한없이 죄송하고, 늘 감사합니다’라는 제목으로 올린 글에서 “포기할 것이 산적한 ‘차가운 나라’이 아니라, 함께 잘사는 ‘따뜻한 나라’를 만들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후보는 “저는 부족한 사람”이라고 운을 뗀 뒤 “특히 제 개인문제에 대해 염려해주시는 분들을 만나 뵈면 더없이 송구하다”고 말했다. 이어 “저로 인해 번번이 마음 졸이신 분들, 그럼에도 믿고 감싸고 응원해주신 분들, 때로는 따끔한 질책을 아끼지 않으시는 분들(에게) 늘 감사하다”고 전했다.

이 후보는 “생각이 다른 국민 여러분의 의견일수록 더 귀담아 듣겠다”며 “서로의 처지를 이해하고 마음을 나누다 보면 합일점에 도달할 것이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래야 정치문법에 매몰된 진영의 논리를 넘어, 놀라운 집단지성의 요체인 우리 국민 여러분의 시각과 논리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는 “코로나19로 인한 민생고가 절망적이다. 재난은 가난할수록 혹독하게 몰아친다”며 “신경림 시인의 ‘가난한 사랑 노래’처럼, 가난한 이가 어찌 자유를 모르겠는가. 다만 뭐든 포기해야 함을 알아버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극빈층 자유’ 발언을 겨냥했다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다. 앞서 윤 후보는 “극빈 생활을 하고 배운 게 없는 사람은 자유가 뭔지도 모를 뿐 아니라 자유가 왜 개인에게 필요한지 자체를 느끼지 못한다”고 해 논란이 일었다.

이 후보는 또 “그래서 정치가 제 일을 해야 한다. 가장 비통한 이에게도 희망이 있는 세상을 만드는 일이 정치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귀를 키우고, 입은 줄이겠다. 모든 의견을 폭넓게 흡수하겠다”며 “저 이재명을 우리 모두가 원하는 나라를 만드는데 도구로 사용해주시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