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안철수 등 제3지대에 연일 ‘러브콜’...새해 ‘골든크로스’ 굳히기 시도

與, 안철수 등 제3지대에 연일 ‘러브콜’...새해 ‘골든크로스’ 굳히기 시도

이혜리 기자
입력 2022-01-01 10:00
업데이트 2022-01-01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긴밀한 대화
긴밀한 대화 이재명(오른쪽)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송영길 대표가 22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한국여성기자협회 창립 60주년 기념식에서 대화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이 연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등 제3지대 ‘러브콜’을 보내고 ‘연대론’을 강조하는 등 중도층 표심 공략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지난 연말 각종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에 비해 우세를 보이자, 외연 확대를 통해 새해에 확실한 승기를 잡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1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연일 연대론, 협치내각 등을 언급하는 등 중도층 포용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이 후보가 윤 후보에 앞서는 ‘골든크로스’(지지율 역전)양상을 보였으나 윤 후보의 실점에 의한 반사이익 차원이란 분석도 있는 만큼, 골든크로스를 굳히기 위해 외연 확장은 필수 과제로 꼽힌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가 최근 대선주자 지지율 추이에 대해 ‘난 여전히 배고프다’(I’m still hungry)는 축구감독 거스 히딩크의 발언을 인용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전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송 대표는 이같이 밝히며 “지금은 4자, 5자 구도지만 이게 일대일 구도가 되지 말라는 법이 없다”며 “거기까지 대비해야 되니까 최종 (이 후보 지지율이) 50%는 넘겨야 한다”고 했다. 서울신문이 한국갤럽에 의뢰해 지난 27~28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8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95% 신뢰수준에 ±3.1% 포인트, 중앙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에 따르면 이 후보의 지지율은 36.8%로 윤 후보(30.8%)를 오차범위 내에서 앞섰고, 이어 안 후보가 9.3%, 심상정 정의당 후보가 6.6%를 기록했다. 결국 이 후보가 윤 후보와 일대일 대결 상황이 된다면 안 후보와 심 후보의 지지층을 끌어오는 것이 관건이라는 것이다.

송 대표는 안 후보가 자신의 연대 제안에 대해 ‘헛된 꿈’이라고 선을 그은 것에 대해서는 “(안 후보의) 노(NO)의 강도가 높지 않았다고 본다”며 “생각이 유사하면 합해서 나라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정치인의 자세”라고 재차 연대 메시지를 보냈다. 같은 날 공개한 신년사에서도 송 대표는 “민주진보 진영을 넘어 더 큰 협력으로 진정한 국민통합시대를 개막하겠다”고 했다.

이 후보도 지난달 30일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토론회에서 진영을 가리지 않은 ‘협치정부’를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섀도 캐비닛’(예비 내각) 관련 질문에 “최대한 진영을 가리지 않고 협치정부, 통합정부, 실용내각 등으로 가려 한다”며 “가능하면 선거 과정에서 연합해낼 수 있다면 훨씬 낫지 않나 기대한다”고 말한 바 있다. 전날 송 대표는 “(이 후보가 신년 기자회견에서) 정책적 연대를 통한 연정, 통합정부 구상을 말하지 않을까 한다”고 언급했지만, 선대위 관계자는 “국민 통합에 대해 원론적 수준의 메시지를 전할 예정으로, 연정 등의 구체적 구상을 발표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부인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31일 서울시 강북구 수유재래시장을 방문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12.31 연합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31일 서울시 강북구 수유재래시장을 방문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12.31 연합뉴스
한편 안 후보가 최근 지지율 두자릿수를 넘볼 만큼 급상승하며 존재감을 과시하자 야권 또한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양새다. 전날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은 뉴스1과의 지난달 30일 인터뷰에서 안 후보 지지율 상승에 대해 “윤 후보를 지지했던 사람들이 빠져서 안 후보에게 간 거 같다”고 분석했다. 윤 후보와 안 후보의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서는 “두고 봐야 알 일”이라면서도 “(합치는 것이) 일정 부분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안 후보는 전날 서울 강북구 수유 재래시장을 방문한 뒤 국민의힘 후보 단일화 가능성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저는 당선되기 위해 나왔다. 제가 정권교체 해서 반드시 더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일축했다. 같은날 신년사를 통해서도 안 후보는 “대한민국의 생존전략과 미래비전, 정책으로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후보의 도덕성 문제, 가족 문제, 자질 문제로 싸우기만 한다면 기득권 양당 중 어느 당이 승리하더라도 국민은 더 분열되고 대한민국은 더 큰 위기에 빠질까 두렵다”고 말했다.
이혜리 기자 hyeril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