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골든크로스로 보기엔 아직 이르다”

이재명 “골든크로스로 보기엔 아직 이르다”

기민도 기자
입력 2021-12-30 22:34
업데이트 2021-12-31 0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근 여론조사에서 오차범위 안팎 앞서
“尹 지지율 떨어진 측면 강해” 긴장 유지
천정배 등 복당… 열린민주와 통합 순항

이미지 확대
천정배 전 의원 연합뉴스
천정배 전 의원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30일 최근 여론조사 흐름과 관련해 “진정한 의미의 골든크로스라고 보기엔 이르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MBC 인터뷰에서 “약간 유보층으로 가 있다가 언제든지 계기가 되면 다시 복귀할 수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저희 입장에서는 골든크로스가 시작되지 않았나 하는 말씀이 있긴 한데 그것보다는 상대가 떨어진 측면이 더 강하다”고 설명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이 후보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오차범위 안팎에서 이기는 결과가 나왔지만, 경계심을 풀지 않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 후보는 ‘윤 후보가 후보님을 향해서 (한) 표현이 상당히 격하다’는 질문에는 “그게 별로 우리 국민 여러분께 설명하실 때 도움이 안 될 것 같다”며 “우리 국민 여러분께서 매우 불편하게 생각하시지 않겠습니까”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똑같은 내용이라도 전혀 다른 방식으로 전달할 수 있는데 그런 언어들, 분노의 언어, 폭력적 언어를 사용하게 되면 본인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이날 천정배·유성엽 전 의원 등 과거 민주당을 탈당했던 호남계 비문(비문재인) 인사들의 복당 행사를 열었다. 민주당은 내년 1월 3일부터 17일까지 탈당 인사들에 대한 일괄 복당 신청도 받는다. 열린우리당 의장을 두 차례 지내고 2007년 대통합민주신당 18대 대선후보였던 정동영 전 의원은 별도 행사를 거쳐 입당할 것으로 관측된다.

열린민주당은 지난 29일 오전 9시부터 이날 오후 6시까지 진행한 민주당과의 당대당 통합 찬반 전 당원 투표 결과 찬성 6229표(72.54%), 반대 2358표(27.46%)로 가결됐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전 당원 투표와 중앙위원회, 최고위원회 절차를 거쳐 내년 1월 둘째 주 이전에는 합당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이 후보는 페이스북에 “통 큰 결단을 내려 주신 열린민주당 당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한편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최근 윤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와 장모 최은순씨를 비판하는 현수막을 게시해도 되는지에 대한 민주당 선거대책위의 유권해석 요청에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보기 어렵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2021-12-3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