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홍보 금지…작성자 차단” 펨코, 이재명 글 삭제조치

“셀프홍보 금지…작성자 차단” 펨코, 이재명 글 삭제조치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12-10 11:51
업데이트 2021-12-10 11: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목적성 가입 및 셀프 홍보 금지 규정에 근거
…대선후보 부담돼 글 놔둔 것 회원들에 죄송”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9일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에 글을 올리며 남긴 사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9일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에 글을 올리며 남긴 사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보수 성향의 20·30대 남성이 주 이용자층인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펨코)에 올린 글이 운영진에 의해 10일 삭제 조치됐다.

이날 펨코 운영진은 새벽에 올린 ‘사이트 규정대로 운영하겠습니다’라는 제목의 게시글에서 이 후보의 글을 언급하며 “‘목적성 가입 및 활동, 셀프 홍보’는 금지한다는 규정에 근거하여 해당 글은 삭제하고 작성자는 차단 조치를 하였다”라고 밝혔다.

운영진은 “9일 13시경 본 사이트에 대통령 후보의 글이 올라왔고, 사이트 규정을 위반했음에도 해당 글과 사용자에 대해 이전 정치인들 건을 처리하였을 때처럼 해당 글을 삭제하고 작성자를 사이트 차단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에펨코리아, 이재명 후보 글 삭제 조치
에펨코리아, 이재명 후보 글 삭제 조치 에펨코리아 캡처
이들은 “처음에는 모든 운영진이 차단으로 의견을 모았었는데, 공지글을 준비하며 의견을 나누는 중에 작성자가 현재 대선 후보이다 보니 글 삭제와 차단이 부담되어 망설이다가 그대로 두는 것으로 결정이 바뀌었다”며 “운영진의 잘못된 판단에 실망한 사용자분들게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이어 “추후 (이 후보가 글을 올렸던) 정치/시사의 게시판에 정치인 셀프 인증 금지 부분을 넣고 관련 부분을 오늘과 같이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 후보는 전날 펨코 정치/시사 게시판에 ‘안녕하세요? 이재명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며 “여기에서는 제가 너무 비호감인 것 같아서 조심스러웠다. 쓴소리 단소리 뭐든 좋다. 듣고 가슴 깊이 새기고 정책에 반영하겠다”라고 말한 바 있다.
이재명, 온라인 커뮤니티 인증글
이재명, 온라인 커뮤니티 인증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9일 보배드림, 디시인사이드, 에펨코리아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 직접 글을 올리고 있다. 2021.12.9
이재명 인스타그램 캡처
당시 이 후보의 글은 올라온 지 약 3시간 만에 조회수가 35만건을 넘었고, 댓글도 4000개가 넘게 달렸다. 다만 비추천 수가 더 많아 추천 수는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이 후보는 최근 ‘이대남’이 모이는 또 다른 온라인 사이트인 디시인사이드(디씨)와 친여 성향 온라인 커뮤니티인 딴지일보, 보배드림 등에도 글을 올려왔다.

디씨에서는 이재명 갤러리에, 보배드림에는 정치 게시판에 이 후보의 글이 올라왔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공무원 인기 시들해진 까닭은? 
한때 ‘신의 직장’이라는 말까지 나왔던 공무원의 인기가 식어가고 있습니다. 올해 9급 공채 경쟁률은 21.8대1로 32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공무원 인기가 하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낮은 임금
경직된 조직 문화
민원인 횡포
높은 업무 강도
미흡한 성과 보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