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기시다 올 첫 통화… “한미일 협력 통해 역내 평화”

尹·기시다 올 첫 통화… “한미일 협력 통해 역내 평화”

안석 기자
안석, 김진아 기자
입력 2024-04-18 00:08
업데이트 2024-04-18 0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시다 측 제안으로 15분간 대화
尹에 미일 정상회담 성과 등 전달
北도발 대응 등 공조 강화 재확인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청사 집무실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청사 집무실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오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의 정상 간 통화에서 “한반도 및 인도태평양 지역을 포함한 국제 정세의 불안정성이 심화하는 상황에서 한일, 한미일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역내 평화와 번영에 기여해 나가자”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날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가 통화를 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두 정상 간 통화는 올해 들어 처음으로, 이날 오후 7시부터 15분간 이뤄졌다.

이번 통화는 방미 일정을 마치고 돌아온 기시다 총리가 한미일 협력의 한 축인 우리 정부에 관련 설명을 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전해진다. 기시다 총리는 방미 결과와 미일 관계 진전 사항을 설명하고 “앞으로도 굳건한 한미일 공조를 바탕으로 국제사회의 다양한 이슈에 대응해 나가는 가운데 파트너로서 한국과의 협력을 계속 심화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두 정상은 또 북한의 도발에 대한 양국의 대응에 대해 의견을 공유하고 북한 관련 문제에 대한 한일, 한미일 간 공조를 긴밀하게 발전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또 이들은 “지난해 일곱 차례 한일 정상회담을 통해 쌓은 견고한 신뢰 관계와 양국 간 형성된 긍정적인 흐름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올해도 정상 및 외교 당국 간에 격의 없는 소통을 계속해 나가면서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노력하자”고도 했다.

이날 통화에 대해 아사히신문은 “지난 10일 있었던 한국 총선에서 여당이 참패했고 기시다 내각은 자민당의 비자금 사건 등 과제가 있어 한일 간 연계를 재차 확인하고 싶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일 관계 복원과 함께 정상 간 셔틀외교가 재개되는 등 기시다 총리와 협력해 온 윤 대통령은 총선 이후 다시 한일 관계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5월 26~28일쯤 한중일 3국 정상회의가 한국에서 개최될 것으로 알려져 한일 정상은 이 기간 다시 직접 만나 양국 관계 발전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한중일 정상회의가 개최되면 2019년 12월 중국 청두에서 열린 뒤로 4년 반 만에 열리게 되는 것이다.
서울 안석 기자·도쿄 김진아 특파원
2024-04-18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