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韓총리 “루마니아 원자력발전소 사업 참여 원해”

韓총리 “루마니아 원자력발전소 사업 참여 원해”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3-05-12 00:49
업데이트 2023-05-12 0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치우커 총리와 회담 협력 논의

이미지 확대
한덕수 국무총리.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10일(현지시간) 유럽 4개국 순방 마지막 방문국인 루마니아에서 니콜라에이오넬 치우커 총리와 회담을 갖고 루마니아 원자력발전소 사업에 한국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당부했다.

한 총리는 이날 루마니아 부쿠레슈티의 총리실에서 치우커 총리와 회담을 하고 원전과 국방·방위산업 분야 등에 대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한 총리는 회담 후 언론 발표에서 “양측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에너지 전환 건설 인프라 분야에서 협력을 모색하기로 했다”며 “한국 기업의 루마니아 원전 설비 개선과 신규 원전 건설 사업 참여 가능성에 대해 적극 검토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루마니아 원자력 공사(SNN)가 발주한 체르나보다 원전 삼중수소제거설비(TRF) 건설 사업 입찰에 단독으로 참가한 상태다.

이에 치우커 총리는 “루마니아의 에너지 독립성과 안정성을 강화하고자 한국과 원자력 프로젝트 분야를 함께 연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 총리는 또 회담에서 한국의 방산 수출 실적을 언급하며 “루마니아 군 현대화 사업에 한국 기업이 참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어 클라우스 요하니스 루마니아 대통령을 예방하고 2030년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 지지를 요청했다.

서유미 기자
2023-05-12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